Cash Stuffing; 현금 바인더 (feat. 짠테크)
배경지식
• 일주일 또는 한 달 동안 현금으로 소비하는 소비트렌드라고 할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현금바인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 왜? 이런 소비트렌드가 생겨났을까요?
코로나 이후, 돈이 많이 풀리다 보니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상승한 여파로 인하여 고정지출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소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 현재 틱톡에서 유행하고 있는 지출 트렌드로써 지출관리에 도움이 되는 소비 루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소비를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되는 좋은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1. 일주일 및 한달동안 사용할 예산 설정
2. 현금으로 찾아서, 돈 분류하기
3. 바인더 및 다이어리에 목적별로 돈을 나누고 (식비, 주택비... 등등)
4. 돈을 사용한다.
이 유행으로 인하여, 젊은 층의 현금 사용량이 더 늘어났으며, 눈으로 현금을 확인할 수 있어서, 자금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우리는 카드를 사용할 때 보다 현금을 사용할 때 더 많은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 우리는 카드 및 00 페이 등 간편 결제에 익숙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커피숍 및 대중교통에서도 현금사용이 안 되는 곳이 종종 있는데요.
그에 따른 즉흥적인 소비가 많아지고 같은 가격에 카드사용과 현금지출에 대한 개념자체 또한 현금은 아까운 느낌이 들지만, 카드는 그에 비해 조금 더 쉽게 나가는 것 같습니다.
일주일 정도는 현금으로 사용해 보면서, 지출을 비교해 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