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SCM & 구매

FMCG (2/2)

태뽕이 2021. 7. 31. 01:52
728x90
SMALL

FMCG 관련 이야기, 한국에서 이 시장의 영역이 급증!

FMCG (Fast Moving Consumer Goods) 일용소비재를 의미하는 이 용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급증하고 있는 시장영역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커머스 시장에서 1인 가구, 일용소비재의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은 그 시장에서도 유독 돋보인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1인 가구 구매도 있겠지만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슈퍼마켓 기능을 지원하는 품목의 확대와 일반 대형마트(유통망)에서 온라인 쇼핑사이트(예: SSG닷컴 등) 를 온오프라인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쇼핑의 증가는 무인매장에서도 앞으로 다양한 편의성 갖춘 제품의 라인업이 돋보일 것으로 여겨지는데, 중국의 무인편의점 등 다양한 시도를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steemit.com/kr/@hongseokkim/fmcg

 

-----------------------------------------------------------------------------------------------------------------------.

 

FMCG(fast-moving consumer goods) 일용소비재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경제용어에 관심이 많은 모플라이입니다^-^

요즘 뉴스나 기사를 보면 FMCG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할 수 있는데요.

FMCG라는 용어는 저에게 생소하기도 하고 많은 분들도 정확하게는 모르실 것 같아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FMCG란?

FMCG는 fast-moving consumer goods의 약자로 우리나라 용어로는 일용소비재를 뜻합니다.

FMCG는 가격이 저렴하고 비교적 빠르게 판매되는 상품들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면 포장식품, 음료, 사탕, 처방없이 살 수 있는 의약품, 세면도구, 화장품 등 주로 1년 미만 사용되는 상품들이 해당됩니다.

FMCG는 상품이 매장에서 빠르게 판매되기에 재고회전율이 빠르고, 판매 가격이 비교적 낮으며, 배송비용도 저렴합니다. 따라서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FMCG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 FMCG 특징

소비자 측면에서의 FMCG(일용소비재)의 특징

1. 구매빈도가 높다.

2. 상품 선택에 있어서 고민하는 시간이 짧다

3.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4. 유통기한이 짧다.

5. 빠르게 소비된다.

 

 

판매자 측면에서 FMCG(일용소비재)의 특징

1. 대량생산이 된다.

2. 판매에 대한 마진이 낮은 편이다.

3. 광범위한 곳에서 판매된다.

4. 재고회전율이 빠르다

 

 

 

FMCG(일용소비재) 판매를 통해 사회현상과 소비 트렌드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2020년에 신선식품과 HMR(가정간편식) 구매액이 크게 상승했는데 이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홈코노미가 확산되면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드워시, 비누, 홈크리너, 화장지, 섬유유연제의 매출도 크게 증가했는데 이를 통해 요즘 사람들이 위생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새로운 소비패턴을 확인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기에 FMCG(일용소비재)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https://mofly.tistory.com/57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