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SCM & 구매

조달과 구매 [Procurement VS Purchasing]

태뽕이 2021. 12. 30. 18:42
728x90
SMALL

조달은 물품, 용역, 서비스를 획득하는 입찰개념의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기업 전략과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조달 전략은 합리적으로 장기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조달 경쟁우위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위한 장기전략입니다.

 

조달주기의 단계는 식별 및 수요 계획 필요 - 물품/용역/서비스 요청 및 구매요청승인 - 조달기회공개 - 응찰(RFQ요청)/가격및기술평가 - 업체선정 및 협상 - 계약 / PO - 입고검수 - 마감 - 공급업체관계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

.

.

구매는 조직에 필요한 물품, 용역, 서비스 구매프로세스로 조달기능 보다는 작은 개념으로 말합니다. 이는 거래기반 주문, 상품수령 및 신속한 지불활동입니다. 원칙적으로 조달은 구매의 최고가치를 달성하기위한 포괄적인 전략입니다. 반면에 구매는 단순 거래개념을 말합니다. 조달은 구매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구매 전후 활동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조달전략없이 구매하면 통제력 부족, 공급업체 관계 및 지출을 최소화 할 수 없게됩니다.

.

.

.

도입비용의 경제성, 빠른 업무적용

전자구매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기업의 표준구매업무 흐름을 정의할 수 있고 관련업무의 생산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최적의 자재수급계획과 적정재고량 유지, 구매자료의 마케팅 및 의사결정지원이 가능합니다. 구매 PI (프로세스혁신) 컨설팅을 통해 기업은 구매업무에 대한 기업에 맞는 표준구매 프로세스를 정의합니다. 물품, 용역, 공사, 수선 등 구매유형 세분화 과정과 계약구분에 따른 다양한 연계구성과 레거시시스템 연동 등 SCM 시스템 도입을 고려한다면 라임네츠가 있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