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SCM & 구매

S&OP (Sales And Operation Planning)

태뽕이 2021. 3. 16. 12:34
728x90
SMALL

Sales & Operation Planning 이란??

톰 왈리스는 S&OP의 정의를 "판매생산계획으로 불리며, 기업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어 고객 만족과 수익성이 향상 되도록 도와주는 업무 프로세스를 의미한다"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계획이 없다면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파악하지 못해 제대로 된 판매, 생산 계획이 이루어질 수 없을 것입니다.


 S&OP이란 용어는 처음엔 판생회의 or 생판회의라고 불렸었는데요, 이때는 단순하게 얼마나 생산하고 얼마나 팔 것인지에 대한 회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와 달리 S&OP는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가는 것으로써 전체적인 물류 프로세스 안에 있는 조달, 생산, 보관, 운송 등 모든 과정을 고려한 전사적인 계획입니다. 

<S&OP의 절차>


1단계. 자료 수집 및 예측
매출, 생산, 구매 등의 자료를 취합하여 KPI를 계산한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통해서 그 기업의 목표 달성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부족한 부분을 찾을 수 있고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 다음 단계인 수요 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단계이다.

 

 

2단계. 수요 계획
수요 관련 부서의 데이터 즉,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정보와 다양한 시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합의된 수요 계획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이때는 수요 관련 부서인 영업, 마케팅, 연구개발 등의 자료분석이 계획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수요분석이 잘못되면 다음 단계에서 진행될 공급 계획, 최종결정 등의 과정이 허사가 되어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수요분석은 정확성이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3단계. 공급 계획
2단계와 마찬가지로 공급 관련 부서들의 역량을 토대로 계획을 짜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생산계획, 구매계획, 외주계획, 물류계획을 짜는 것으로 이때는 그 회사의 생산 역량뿐만이 아니라 이 생산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제품을 조달해주는 기업과의 신뢰가 필요하다.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도 자재가 없으면 생산을 못하게 되고 그것은 능력이 없는 것이랑 마찬가지임을 의미한다. 즉, 고객사와의 신뢰가 필요한 것으로 공급사에 대한 확실한 사전조사가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인데 자신의 능력뿐만아니라 상대방의 능력까지 고려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관계가 필요하다.

 

 

4단계 사전 S&OP
최종적인 S&OP 회의를 위해 마지막으로 준비하는 단계로 수요과 공급과 관련된 KPI의 점검과 계획 점검 및 확정을 하고, 여기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검토하고 대안을 선정하여 최종 S&OP 회의를 대비한다.

 

 

5단계 중역 S&OP
마지막으로 5단계는 회사 중역이 회의에 참가하여 4단계에서 합의된 계획에 대한 확정을 하는 단계이다. 즉, 수요, 생산, 구매, 판매, 운송 등 모든 관리부서의 중역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최종적으로 점검하고 확정을 하는데 이러한 S&OP는 기업마다 다르지만 일주일 계획을 단위로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출처: m.blog.naver.com/gabrillant/220791776914

728x90
LIST

'Self-Development > SCM & 구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하반기 전세계 조선시장 70% '장악'_(2020.12.29)  (0) 2021.08.16
FMCG (2/2)  (0) 2021.07.31
FMCG (1/2)  (0) 2021.07.31
S&OP와 Logistics (2/2)  (0) 2021.03.16
S&OP와 Logistics (1/2)  (0) 2021.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