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2: 회사 직무 1)

01일차. 공정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출고관리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는 재고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_ Kitting System의 개요와 전개

태뽕이 2022. 5. 3. 22:35
728x90
SMALL

공정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출고관리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는 재고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_ Kitting System의 개요와 전개

 

자재창고에서 생산계획에 맞추어서 여러 종류의 부품을 출고하기 위해서 부품 수만큼 출고횟수가 많아진다. 부품별로 수납수(한 상자에 담긴 수량)가 달라서 생산이 진행되면서 부족한 부품은 추가 공급하기도 한다. 문제는 생산이 종료되면 어느 부품은 남아서 공정재고로 쌓인다. 공정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출고관리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는 재고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특히 전자업종에서 출고관리의 효율화와 공정재고의 최소화를 위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Kitting System에 대해서 이해하고자 한다.

[Kitting 보관장소]

1. Kitting System의 개요
 Kitting System은 재고관리 기법 중 하나로, 제조용 자재 불출을 명확히 하고 생산일정에 맞추어 Kit방식으로 자재를 불출함으로써 공정 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관리기법이다,
여기서 말하는 Kit란 생산하고자 하는 어떤 품목의 하위 구성부품 또는 자재로써 생산 공정으로 이동하기 위해 준비되어 있는 그룹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볼펜을 조립할 경우에 구성부품인 케이스, 심, 스프링, 누름 버튼을 말한다. Kitting이란 Kit 품목을 공정에 투입하기 위해 구성하고 Staging하는 과정을 말한다.
부품 창고를 중심으로 부품제조와 조립제조를 분리하여 조립의 Flexible한 요구에 대응하는 “부품 Kit 공급 시스템”의 구축은 필요한 부품을 부품창고에 집결시켜 제품 시리즈 별로 구분하여 보관한다.

Kitting System의 주요 원칙은 
1) 작업자는 조립작업에 전념한다.
2) 부품 공급은 전임 담당자를 둔다
3) 조립 작업일정에 맞춰 부품을 공정단위로 Kit화하여 준비해 놓는다.
4) Kit화 된 부품을 조립공장으로 적절하게 공급한다.



2. Kitting System의 전개
Step 1. 기본 마스터 정비
1) 사전준비 사항
  - 조립 공정도 작성
  - Kit 구성 부품표(출고표) 작성
2) 공통부품은 조립현장 가까이에 놓는 장소를 설치하고 종래대로 조립작업자가 필요할 때 부품 수집하는 방식으로 하고 Kit 구성부품에서 제외한다.
3) Kit 공급으로 모든 부품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크레인 조작이 필요한 대형부품 등은 부품공장, 협력업체, 구입처, 품질 검사장 등으로부터 직접 모델 별로 조립현장의 소정의 장소에 가져다 놓는 “직송Kit”로 한다.


Step 2. Kit 공급 시행 준비
1) 부품공급을 전념하는 Kit 공급시스템 확립과 Kit 작성 연습
2) 출고표 마스터 정비
조립공정도, 사양/출고표 No대응표, 출고표 원표를 화일링
3) 조립작업장의 정리정돈과 Kit 놓는 장소의 설치
4) KIT 인수 규정 설정
5) KIT 공급시행 스케줄의 명확화와 관련부서에 대한 정보전달의 철저
6) 1개 모델의 KIT 공급시행
1개월간 시범 실시하고 실제로 조립한다. 목적은 “출고표”의 정도를 확실하게 하고 완성 정도를 높이며, 공급작업의 작업공수를 확인, 불합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Step 3. 전 모델 공급 시행           
출고표 마스터 화일을 사용하여 조립현장에서의 요구출고에 따라 Kit 부품공급의 모델 전체를 테스트 시행한다.
1) 사양 내용 명세서로부터 요구사양을 판단하여 출고표를 추출한다.
2) 모델 별로 조립요구 타이밍에 출고표(=피킹 리스트)를 사용하여 부품을 정리하여 부품 Kit를 작성한다.
3) 조립현장의 정해진 장소에 Kit를 공급한다.

참고: 재고관리기법 활용실무/목진환/한국생산성본부 교재

 

출처: https://m.blog.naver.com/jinhmok/222598664198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