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66일 습관의 법칙/Project No. 2: 회사 직무 (1)

39일차. 헤파필터(HEPA Filter)란 무엇일까요?

태뽕이 2022. 6. 5. 00:29
728x90
SMALL

깨끗하고 쾌적한 필터는 공기청정기의 핵심 부품

HEPA(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Filter) 필터는 공기 중의 먼지 등을 제거하는 에어필터로 등급에 따라 0.3㎛(미크론)의 입자에 대해 85 ~ 99.975% 이상의 포집능력을 가지며, 필터의 여과지는 주로 직경 1 ~ 10㎛(미크론) 이하의 유리 섬유로 되어있습니다.

반도체, 의료시설 등의 클린룸에서는 99.9975% 이상의 입자 포집능력을 가지는 울파(ULPA, Ultra Low Penetration Absolute) 필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가정용으로는 효율성이 낮아 거의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 헤파필터는 미국 원자력위원회에서 미크론(Micron, 길이의 단위. 음향이나 전기의 파장, 분자와 분자 사이의 거리, 미생물의 크기 따위를 잴 때 사용. 1미크론은 1미터의 100만분의 1에 해당)이하의 입자를 제거하기 위해 개발된 필터입니다.
미국과 소련의 냉전시대에 핵 공격으로 인한 대비책으로 개발했고요.
기존에는 유해물질에 노출될 수 있는 산업현장이나 반도체 공장, 의료현장, 전자공학 등에 사용하던 필터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유해물질 (황사,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에 노출이 많아 지면서 공기청정기 핵심부품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미세먼지, 꽃가루, 박테리아,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각질, 라돈 방사능 가스, 담배연기 등을 걸러주는 정말 멋진 필터입니다.



헤파필터의 등급과 사용
1. H10등급 (0.3마이크론(Micron) 기준)
일반 청소기에 사용되는 헤파필터 입니다. 미세먼지 85%까지 걸러줍니다.


2. H11등급 (0.3마이크론(Micron) 기준)
표준형 헤파필터라 불리는 보급형 헤파필터입니다.
3M 헤파필터의 대부분이 바로 H11등급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전부 다 그런건 아닙니다)
95%의 집진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3. H12등급 (0.3마이크론 기준)
고청정 헤파필터라 부르고 미세먼지를 99.5% 걸러줍니다. 항바이러스 헤파필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항바이러스 필터는 추가로 은행잎, 붉나무 추출물을 더해서 조류독감이나 신종플루 등의 바이러스도 사멸하는 필터입니다.


4. H13등급 (0.3마이크론 기준)
최근 가장 각광을 받는 헤파필터로 원래 의료용 목적으로 개발되었던 필터. 고급형 공기청정기나 고급형 진공청소기에 적용되는 필터입니다. 
집진 성능은 99.75 ~ 99.95% 입니다


5. 카본 H13등급 (0.3마이크론 기준)
H13 등급과 동일한 성능에 카본의 탈취성능을 합친 헤파필터로 해외 고가형 공기청정기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6. H14등급(0.3마이크론 기준)
헤파필터 중 가장 상위 필터로 99.975 ~ 99.995%를 걸러줍니다. 최고급형 청소기, 고가의 수입 공기청정기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헤파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공기청정기의 선택은?
1. <공기청정기의 집진성능을 확인>
사실 집진 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헤파필터 혼자 하는게 아닙니다.

프리필터의 성능이 떨어지면 탈취필터, 헤파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서 효율도 떨어지고 잔고장도 많아지죠.

헤파필터가 너무 촘촘하면 공기를 빨아들이는 힘이 약해져서 집진하는 범위가 줄어들게 되죠.

탈취필터의 성능이 좋지 않으면 고가의 헤파필터에 잡냄새가 베어서 지속적으로 좋지 않은 냄새가 나게 됩니다.


2. <탈취, 가스제거 성능을 확인>
대부분의 공기청정기의 탈취필터는 활성탄 방식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 카본패드(탄소섬유패드)를 많이 사용하죠.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카본 함유량이 적은 경우, 탈취 효과가 거의 없고 수명이 매우 짧기 때문에 입상활성탄을 사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크기 6-8 미리메터(MM) 입상 활성탄

고객들이 직접 필터를 뜯어봐도 육안으로는 활성탄소가 많이 있는지 적게 있는지 확인이 잘 안됩니다.


3. <공기청정기를 오래 사용 가능할까?>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최초로 구매했을 때의 성능을 기준으로 평가가 나와있습니다.
제품을 오랫동안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성능 저하나 필터 수명단축을 판단하는 방법이나 기준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서 환경가전 제품들은 관리가 너무 너무 중요합니다.


4. <필터 교체주기가 짧을수록 좋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공기청정기의 성능은 프리필터, 기능성필터, 탈취필터, 헤파필터의 상관관계와 본체의 설계방식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복합필터보다는 별개로 있는 필터가 효율적이며 공기청정기의 성능을 최대로 유지하려면 정수기와 마찬가지로 필터를 주기적으로 자주 교체하는 거죠.


5. <나의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
제조사들마다 공기청정기의 종류가 엄청나게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저가의 공기청정기는 우리가 생각하는 정도의 공기청정기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사용하려는 공간, 환경 등을 정확히 상담사에게 이야기 하고 그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0만원이 안되는 공기청정기와 100만원이 넘는 공기청정기가 똑같은 제품은 아니겠죠.



☆마무리☆
공기청정기에 있어서 헤파필터의 성능도 중요하죠. 
헤파필터의 성능을 발휘하고 오랫동안 성능을 유지하려면 꾸준한 관리와 사후서비스(A/S)라고 생각을 합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dsjang650628/220738835276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