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Project No. 02: 회사 직무 (1)

37일차. 구매확인서 발급 바로 알기

태뽕이 2022. 6. 2. 00:17
728x90
SMALL

구매확인서란 내국신용장을 개설할 수 없을 경우 이에 준하여 외국환은행의 장이 발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내국신용장의 개설은 무역을 갓 시작한 업체에게 있어서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과거의 수출실적이 반영되거나 개설한도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내국신용장 개설이 어려운 업체 입장에서는 수출신고필증, 인보이스 등을 갖추어 내국신용장에 준하는 구매확인서를 발급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실무적으로는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영세율을 적용받고, 수출실적을 인정받는 근거자료로 쓰입니다. 또한, 2018년 5월부터 공급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구매자는 구매확인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무역 실무를 담당하는 독자 분들께서는 필수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서류입니다. 그렇다면 이 구매확인서는 어떻게 발급받는 것인지 같이 알아보시죠.



❐ 구매확인서 발급 방법
1. '구매확인서 통합정보서비스'로 접속하여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구매자 전용 서비스를 선택하고 구매확인서 발급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물론, 사업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부터 하셔야 해요!)

 

 

 

2. “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납부관련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세금계산서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4. [일반정보] 기재
신청자(예: 수출업자) 와 공급자(예: 제조업자)의 사업자 등록증에 기재된 정보를 입력합니다. 공급물품 용도명세 난에도 물품의 용도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5. [구매물품 목록] 기재
▫ 금액의 단위를 선택하고 이미지 우측 하단에 보이는 “구매물품 목록 등록/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HS부호, 품명, 단가, 단위수량, 수량, 구매일자 등을 입력해주면 금액은 자동으로 계산되어 추가됩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 후 “저장/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참고로 여러 물품을 구매하셨다면 물품별로 각각 위의 사항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또한, 간소화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작성한 다음 업로드하셔도 동일한 효력을 발생합니다.

 

 

6. [수출 근거서류 정보] 기재
▫ 우측 상단의 “근거서류 등록/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보셨다면 수출신고필증, 내국신용장 등의 근거서류를 선택하셔서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혹시 수출 전이라면 인보이스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외화표시 물품공급계약서 탭을 선택하시고 인보이스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필수 입력 사항을 다 기재하셨으면 “저장/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세금계산서 정보] 기재
추후에 공급자로부터 세금계산서가 발급되면 세금계산서 번호를 비롯한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8. 위의 과정을 마무리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에서 반드시 “전송” 버튼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구매확인서를 발급하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구매확인서의 발급 시기는 최대한 앞당기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물품의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 (1기: 1~6월, 2기: 7월~12월) 이 종료되고 익월 (1기는 7월, 2기는 1월) 25일까지 반드시 구매확인서가 발급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영세율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으므로 자사에도 손해가 되고, 거래하는 업체와도 마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점 유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물품의 공급시기가 속한 달의 바로 다음 달10일 내로 구매확인서가 발급되어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버리면 과세기간 내에 구매확인서를 발급받아도 수정 세금계산서를 통해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일을 두 번하게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오늘도 성공적인 무역실무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s://marketomni2020.tistory.com/19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