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Project No. 02: 회사 직무 (1)

36일차. 고시환율 / 관세청 고시환율 계산 및 조회 방법

태뽕이 2022. 6. 2. 00:16
728x90
SMALL

목차
고시환율이란?
고시환율과 관부가세 
고시환율 계산 및 조회
주간 고시환율



고시환율이란?
말 그대로 적용기준이 되는 환율을 공지한 것을 고시환율이라고 합니다.
매시간 변동하는 환율을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정해놓는 것인데요. 
은행에서 환전할 때에는 각 은행의 고시환율을 따르게 되고요. 
해외에서 수입, 직구를 할 때에는 관세청 고시환율을 적용합니다. 
수입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는데 밀접한 관련이 있어 과세환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관세청 고시환율은 주간 단위로 변동됩니다. 
매주 금요일에 다음주에 적용될 환율을 고시하고 그 환율을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적용합니다. 



고시환율과 관부가세 
그렇다면 다음 주에 적용될 환율을 미리 계산해서 면세범위로 구매하면 되는데 왜 관부가세를 내는 경우가 생기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고시환율이 적용되는 시점이 사이트에서 구매하는 시점이 아니라 한국에 도착해서 통관될 때, 즉 수입신고 시점을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관부가세 부과 기준은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USD로 구매한 경우에는 고시환율 변동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유로, 파운드, 위완화 등을 관세청 고시환율에 맞춰서 150 미국 달러 이하로 구매했는데 다음 주에 한국에 도착했을 때 새롭게 변동된 고시환율이 변동되어 관부가세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생기는 거죠. 
그래서 구매하는 시점에 계산한 고시환율 기준에서 조금 금액 여유를 두고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시환율 계산 및 조회
고시환율 조회
고시환율은 관세청 유니패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I-PASS 홈페이지에서 주요 통화의 고시환율을 볼 수 있고요. 수입 환율이 우리가 필요한 정보입니다. 
+를 클릭하면 주요통화 외의 다양한 통화 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입에 체크한 후 조회를 눌러주면 59개 통화의 고시환율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시환율 계산
자, 그럼 유로로 결제하는 경우에 몇 유로를 결제해야 150달러 이하가 되는지 알려면 계산을 해봐야겠죠?

미국 달러 환율에 150을 곱한 후 그 값을 유로 환율로 나누면 됩니다.

위 고시환율로 계산해 보면 1197.74 X 150 ÷ 1356.98 = 132.40
132.40유로를 결제해야 면세기준에 맞출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주간 고시환율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매주 변동되는 관세청 고시환율에 맞춰 주간 단위로 업데이트되는 환율을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주간 고시환율 확인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두셔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수입 시점 환율 변동을 대비해서 너무 딱 맞추는 것보다는 조금 여유를 두고 결제하도록 주의하세요.

 

출처: https://halincode.com/blog/%EA%B4%80%EC%84%B8%EC%B2%AD-%EA%B3%A0%EC%8B%9C%ED%99%98%EC%9C%A8/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