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2: 회사 직무 1)

62일차. [물류용어] 재고관리 SKU란?

태뽕이 2022. 6. 29. 20:29
728x90
SMALL

[물류용어] 재고관리 SKU란?

물류용어 SKU란 무엇일까?

 

오늘 전달 드릴 물류 용어는 [SKU], 일명 스큐라고 불리는 용어입니다. 특히 재고관리를 할 때 SKU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하시게 되는데, 정확히 이 물류용어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U(Stock Keeping Unit): 재고관리 최소 단위

SKU라는 용어는 Stock Keeping Unit의 준말입니다. 유통업체와 물류업체에서도 고르게 사용되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U는 기업에서 재고관리를 할 때 쓰이는 재고 관리 코드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에는 상품코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각각의 제품을 상품군으로 UNIT 화하여서 SKU 즉, 상품코드로 지정해서 재고관리가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SKU는 상품 식별관리 코드로 우리가 알고 있는 코카콜라, 의류 브랜드 등 모두 제품에 SKU를 통해서 제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재고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단위

SKU는 재고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단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제품 이름을 제외하고 SKU는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할 수 있는 하나의 코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SKU 코드를 통해서 WMS(창고관리시스템)에서 재고를 찾아볼 수 있으며, 부족한 제품군은 추가로 소싱하여 재고를 추가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름과 SKU는 엄연히 다른 항목이지만, SKU안에 모델명을 넣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SKU에는 제품의 색상, 크기, 스타일, 가격, 제조업체 및 브랜드의 세부 정보를 읽을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특정한 제품을 찾고자 하실 때에는 SKU 코드를 서칭 하여 제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imyourbox.tistory.com/72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