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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일 습관의 법칙/02: 회사 직무 1)

63일차. S&OP (Sales&Operations Planning).

태뽕이 2022. 7. 2.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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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P (Sales&Operations Planning).

판매&생산 회의 라고 하여 '판생회의' 라고 부르기도 한다.

 

 

 

S&OP 시작.

1980년대 중반 Oliver wight 사에서 제조업 컨설팅을 진행하던 중 영업팀의 판매 계획을 제품 생산 계획에 반영하자고 제안하면서부터 S&OP 라는 용어는 사용되었다.

 

<Oliver wight>

*제조의 영역을 마케팅, 영업 등과 연계시키는 등의 사업 영역 전반적으로 확대하여 관리하는 것은 MRP 에서 MRP 2 로 넘어가던 것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 보여진다.

MRP 와 MRP, ERP 에 대해서는 후에 정리해볼까 한다.

 

 

 

어떻게 하는 것?

대학 교재 등에는 다소 어렵게 나와 있는 것 같다.

생판회의라는 말 그대로  생산과 판매 전략에 대해 공유 및 결정되는 자리이며,

생산 / 구매 / 영업(판매) / 수요계획(Demand Planning) / 마케팅  / 물류  등에서 참석 한다.

수요계획팀에서 주도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S&OP, 판생회의 공유 내용>

우선 위와 같은 내용을 공유한 후에,

각 부서에서 수정이 필요한 내용 확인 및 이에 대한 공급 계획 준비가 진행된다.

e.g.)

신제품 출시에 따른 생산/구매/영업 계획 공유.

주간, 월간, 연간 등 회의 일정 과 전략 공유 기간 등에 대해서는

얼마나 수요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지 / 생산 리드타임이 얼마나 긴지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결과 & 효과

제품별로 판매 / 구매 / 생산 / 물류 공통된 목표인 Single number 를 도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사가 하나되어 계획하고 움직이니 과다한 재고를 막고 구매/생산/물류 전략도 효율적으로 움직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회의 진행시 그 자리에서 각 부문 담당자간에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하기에 효율적이다.

 

 

이슈

부문 / 팀 간의 내부적인 평가나 목표등이 있기에 서로간의 갈등이 생길 수 있다. 

각 팀 간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원활한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회사의 이익' 이라는 하나의 목표와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 그리고  이러한 갈등을 조정하는 수요계획팀의 역할이 중요시 된다.

e.g.)

생산 <--> 영업

생산 : 원가율 향상 필요. 한번에 몰아서 생산할 수 있도록.      

영업 : 적시에 제품 공급 요청. 가능한 수량만큼 나눠서 공급 필요.

 

출처: https://m.blog.naver.com/kiddwannabe/22003828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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