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2: 회사 직무 1)

60일차. SKU란?

태뽕이 2022. 6. 28. 15:30
728x90
SMALL

SKU란?

-SKU는 'Stock Keeping Unit'의 약자이며 현재 유통업계에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용어이다.

-SKU는 유닛 컨트롤을 전제로 한 상품단위이자 재고품이 선반에 진열될 때의 단위란 데에서 나온 호칭이다.

-또는 재고 관리코드를 의미하며, 개별적인 상품에 대해 재고 관리 목적으로 추적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되는 식별 관리 코드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브랜드도 알고 보면 다양한 SKU로 나누어져 있는데 예를 들어 코카콜라라는 '250ML 캔', '1.5L PET', '500ML PET' 등 여러 종류의 SKU로 이루어져있으며 같은 제품이라도 용량에 따라 각각 다른 제품으로 관리된다.

-심지어는 같은 용량의 같은 브랜드라도 어디서 생산되느냐에 따라 SKU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현재 유통업계에서는 SKU를 '진열할 수 있는 최소단위'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 역시 틀린 말은 아니다.

-다만 이 경우 생산지가 다른 SKU의 경우 정확한 관리가 되지 않기에 사전적 의미인 '상품 관리·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로 기억하는 게 좋다.

-또한 제품의 SKU가 늘어날 수록 여러 판매전략과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 선택권을 주어 매출 상승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만큼 매장 내 매대를 많이 차지하고 늘어난 SKU를 관리하는 비용 역시 늘어나기에 SKU가 증가하는 것은 매출 상승과 관리 비용 증가라는 '양날의 검'일 수 있는 일이며 따라서 제품의 SKU는 신중하게 관리해주어야 한다.

 

출처: https://m.blog.naver.com/ihyeonu2/221110716351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