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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에서 양질전화의 원칙

태뽕이 2022. 10. 10.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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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에서 양질전화의 원칙

 

마케팅에서 양적인 축적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이르러야만 질적인 변화가 실현된다. 그리고 질적인 변화는 양적인 축적 없이는 일어나지 않는다.

 

양적인 변화는 처음에는 우리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미세하게 일어나지만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어느 순간 우리가 놀랄 정도로 비약적인, 전혀 다른 차원의 질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이는 철학적으로는 접근하면 헤겔의 변증법에서는 말하는 量質轉化(양질전화)이다. 예를 들면 가느다란 실의 한 올 한 올은 단순히 실에 불과하다. 실이 한 타레 두 타레 모여도, 한 트럭이 모여도 단순히 실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를 씨줄과 날줄로 하나씩 짜게 되면 천이 된다. 즉, 어떤 목적의식 하에 양적인 축적을 통해 드디어 질적인 변화(천)를 겪게 된다. 나아가 아이디어와 정성이 더해지면 멋진 옷이 된다.

 

양적인 변화는 '수량의 증감이나 장소의 이동'을 말한다. 실을 겹쳐서 짜는 것, 온도가 증가하는 것 등을 가리킨다. 질적인 변화는 곧 '상태의 변화'를 가리킨다. 실이 천이 되는 것, 물의 온도가 높아져서 수증기가 되는 것과 같다.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는 서로 독립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양적 변화를 통해서 질적 변화가 일어나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따라서 양적인 변화만을 생각하여 질적 변화를 잊거나, 양적 변화는 생각하지 않고 질적 변화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양질전화의 대전제는 모든 사물과 현상, 인간의 인식과 행동양태는 변화, 발전한다는 것이다. 변화의 동력은 내재적 모순 또는 목적의식이다. 회사에서 매출이 발생하려면 Market Promotion이 필요하다. 왜 Promotion을 하는가? 기업의 본연의 목적인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것이며, 그 주체는 마케팅 담당자 또는 영업 담당자이다.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의식이 Market Promotion을 유발하고, 이에 의해 판매와 이익창출이 일어나는 것이다.

 

변화는 홀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하면서 변화하는 것이다. Market Promotion을 하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고, 고객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된다. 그러나 고객은 일방적으로 또는 수동적으로 구매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Discount를 요구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요구한다.

 

한편, 우리가 market promotion을 하면 비즈니스 경쟁자도 변화하게 된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가격을 인하하는 등 여기에 대응한다. 경쟁이 치열해지면 고객은 추가적 요구를 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변화의 틀이나 변화의 상호관계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범위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때 변화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

 

어떤 "우리가 회사에서 받는 월급의 90%는 매일 상사에게 깨지는 것에 대한 위로금이고, 나머지 10%가 내 능력이나 노력에 대한 대가이다"라고 말한다. 우리가 매일 부대끼며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윗사람 눈에는 늘 부족하고 어리게 보일 것이다. 또한 나 역시 성과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고, 노력에 대한 결과는 무척 미약해 보인다. 그러나 어느 수준에 이르면 드디어 결실을 거두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매진해야 힌디.

 

(의미있는) 양적인 변화가 축적되면 어느 순간 질적인 변화가 나타난다. 물이 100도가 되면 수증기가 되는 것처럼.

 

출처: https://m.blog.naver.com/nanomate/110030388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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