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728x90
SMALL

2021/04/01 2

공유 시대의 종말?... 새로운 변곡점을 맞다

공유 시대의 종말?… 새로운 변곡점을 맞다 코로나 시대, 언택트 기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코로나19 팬데믹은 무서운 속도로 사회 전면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리고 변화의 핵, 그 중심에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비대면’이 자리하고 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최소한의 사회적 활동은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조율하되, 가능하면 일상생활의 상당 부분을 비대면과 무접촉으로 전환해야 하는 지금. 이로 인해 경제 구도가 빠르게 재편되는 모습이다. 특히 물적 자본의 ‘소유’에서 접속을 통한 ‘공유’로 안착한 경제 구도는 다수의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위기와 기회, 그 사이 어디쯤에서 휘청거리고 있다. 코로나 시대, 새로운 변곡점을 맞은 공유경제의 앞날을 전망해보자. ‘소유의 종말’, 그 이후 ‘공유경제’의 시대 ..

구독경제는 공유경제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다

구독경제는 공유경제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다. #지는 별 공유경제, 뜨는 별 구독경제 최근 몇 년간 등장한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 가장 주목받은 모델은 ‘공유경제’다. 이미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는 협력 소비경제를 의미하며, ‘공유경제’를 상징하는 ‘에어비앤비’, ‘우버’ 등 메가 플레이어의 등장은 공유경제를 마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비즈니스 모델처럼 인식시켜주었다. 그러나 최근 사무실공유플랫폼 ‘위워크’의 IPO(기업공개) 철회나 차량공유플랫폼 ‘우버’와 숙박공유플랫폼 ‘에어비앤비’의 내림세가 가속화되면서, 일각에서는 공유경제 몰락의 징조가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반면 ‘구독경제’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구독경제’는 일정 이용 기간만큼 물건 사용..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