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SCM & 구매

포스코 구매 인터뷰

태뽕이 2022. 2. 23. 22:21
728x90
SMALL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저는 입사 이후 제철소 내 제강공장의 조업에 필요한 전로, 슬라그 팟 등과 같은 설비를 국내·외 공급사들로부터 구매하는 업무를 5년간 진행하였고 현재는 동반성장지수와 관련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공정거래 협약이행평가’ 대응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 지수’는 정부가 연 1회 국내 대기업의 동반성장 및 공정거래 실적을 평가하여 발표하는 지수로써 연중 공급사와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여 설비 구매 업무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을 말씀해주세요.

‘최적의 가격에 좋은 품질의 대상을 적기에’ 구매하기 위해서는 계약과 관련된 약관 및 법규 등의 제반지식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구매 업무를 위해서는 시작점인 ‘구매요청’에서 ‘계약체결’ 단계까지 사용부서 및 투자부서와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 점이 바탕이 되어야지만 공급사와의 계약 금액 및 국제거래 시 계약약관 협상에서도 회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계약을 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정거래 협약이행평가’업무의 경우에는 구매를 넘어 전사에서 행해지는 동반성장 업무에 대한 파악과 공정거래 관련 기관의 최근의 트렌드 등을 항상 예의주시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평소에 ‘하도급법’ 등과 같은 관련 법에 관심을 가지고 스터디하는 열정이 필요합니다.

 

담당 직무를 통해 앞으로 어떤 비전을 이루고 싶으세요?

포스코에는 자재, 설비부터 원료까지 다양한 분야의 구매가 이루어지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설비구매와 동반성장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에는 타 구매 업무도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포스코 제품 원가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구매 업무를 통해 회사의 수익성 창출에 기여하고 개인적으로는 구매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