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SCM & 구매

포스코건설 외주구매 인터뷰

태뽕이 2022. 2. 23. 22:23
728x90
SMALL

현재 어느 그룹에서 무슨 일을 하고 계신가요?

포스코건설 외주구매실에서 구매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외주구매실은 회사가 수행하는 국내외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의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중 ‘P’에 해당하는 구매업무를 수행하는 실무형 조직입니다. 중남미, 유럽, 아시아, 중동, 오세아니아, 북미 등지의 제철소, 복합화력발전소, 자원개발사업 등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 세계의 공급업체를 발굴하고, 협상을 통해 최적의 계약을 성사시켜 양질의 설비를 프로젝트 현장에 신속하게 공급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외주구매실의 업무범위는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견적단계부터 구매기획, 국내외 시장조사, 업체발굴, 협상, 계약체결, 납품 후 사후관리까지 대단히 광범위합니다. 제가 속해 있는 그룹은 에너지 및 화공분야 발전플랜트의 설비구매를 전문적으로 수행하여 프로젝트의 전방에서 공기 준수와 품질 및 수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유엔에서 강력한 무기거래조약을 채택하는 등 무역거래에 대한 국제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다자간 수출통제체제 및 유엔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해외부패방지법과 같은 국제윤리규범을 선도적으로 이행하는 등 Leading Global Company로서의 입지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업무가 멋진 이유, 매력적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구매업무의 매력은 크게 전문성과 역동성으로 설명됩니다.

구매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을 읽는 통찰력, 설득의 기술, 언어능력이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다방면의 끊임없는 학습을 통한 개인역량 강화를 장려합니다. 회사의 사업영역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국제적 트렌드를 읽고 세계 각국에 특화된 구매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영어를 기본으로 제2~3외국어를 학습하는 것도 전문성 고양의 일환입니다. 또한 협상테이블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실전 위주의 트레이닝을 받고, 계약서 작성을 위해 문화, 법률, 경제, 정치 등의 이슈를 복합적으로 다루면서 개인의 역량은 여러 면에서 크게 향상됩니다.

또한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곳을 경험할 기회가 많습니다. 지루하고 반복적인 업무보다는 역동적이고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하는 업무를 통해 국제감각을 유지하고,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긍정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꿈을 갖고 계신가요?

저는 이야기가 있는 구매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수동적이고 단순히 맡은 업무에 성실할 뿐인 특징 없는 직원이 되고 싶진 않아요. 예를 들면 저는 인도에서 오래 거주한 경험이 있어서 입사 이후 고비사막이나 여행제한지역 등 “오지”로 분류되는 지역으로의 출장에 적극 자원했고, 미래에는 중동, 남미 등의 사내 지역전문가에 지원하여 국제무대에서 전천후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미 개척된 것이나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움에 도전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것이 제 꿈입니다. 더 나아가 직원 개개인이 인간적인 매력을 잃지 않고 소속감과 일체감 속에서 각자의 브랜드와 이미지를 가꾸어 나갈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