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SCM & 구매

조달구매, 개발구매, 전략구매의 차이와 특징은 무엇인가?_구매관리 업무 영역별 차이와 특성

태뽕이 2022. 3. 5. 11:34
728x90
SMALL

현재 우리 회사 구매관리팀이 하고 있는 구매관리 업무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담당하고 있는 품목의 업체선정과 가격 결정까지 하고 있는가?
아니면 결정된 품목에 대해서 발주를 하고 공급하는 일에만 집중하고 있는가?
더 나아가서 신규프로젝트나 제품 기획단계부터 관련부서와 참여할 업체 선정을 협의하고,
향후 협력업체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를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는가?
구매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역할에 따라 조달구매, 개발구매, 전략구매로 나눌 수 있다.
조달구매와 개발구매, 전략구매의 개념을 알아보고, 상호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1. 조달구매

조달구매는 이미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을 하는 단계부터 참여한다. 양산 제품의 원료나 부품의 공급을 중점으로 하는 구매관리 업무다. 생산에 필요한 품목을 발주하고, 정해진 일정에 차질 없이 공급하는 납기 관리가 주요한 업무다. 공급자의 선정이나 가격을 결정하는 업무는 주로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나 연구소에서 수행한다.
조달구매의 가장 중요한 일은 생산 일정이나 수요부서가 요구한 일정에 필요한 품목이 차질 없도록 공급하는 일이다. 따라서 생산부문과 밀접하게 일을 하게 되며, 납기 준수(Time To Delivery)가 가장 중요한 임무다.
조달구매는 기업의 규모가 크지 않고, 구매관리 조직의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 많이 수행하고 있다.

 

 

 

2. 개발구매
개발구매는 제품 기획으로부터 양산에 이르는 일련의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구매 부서가 조기 참여함으로써 개발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의미한다.
구매관리자는 신규 제품이나 프로젝트에 필요한 공급자를 선정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개발 일정에 맞추어 원료나 부품을 공급하며 육성하는 일을 담당하게 된다.
개발구매는 연구소(R&D)와 밀접하게 일을 하며, 제품 출시 일에 차질 없도록(Time To Market) 부품을 개발하고 육성 하는 일이 중요한 업무이다.
이러한 개발구매를 통해 기업은 QCD (Quality, Cost, Delivery) 측면을 고려한 최적의 부품을 조기에 소싱함으로써 제품 원가 및 품질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전자, 자동차 등 제조산업에서는 원가의 85% 이상이 제품 개발단계에서 결정되므로, 기획~개발~구매 부서간 유기적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

[구매관리 업무의 범위]

 

 

 

3. 전략구매

전략구매는 구매영역뿐만 아니라 공급망에 관련된 모든 부문의 최적화를 통해서 경영이익 확보를 위한 구매전략을 합리적으로 수립하고 추진하는 업무다.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마케팅, 연구소 등과 사전 협의를 통해 목표 품질과 목표가격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협력업체를 발굴하고 선정하는 일을 주로 한다.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기존의 협력업체를 육성하거나, 최적의 협력업체를 새롭게 발굴하는 공급자 육성 전략이 가장 중요한 업무가 된다.

전략구매는 공급자로부터 원료나 부품의 공급과정부터 사내 생산과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물류, 재고관리, 품질 등)을 관련 부분과 긴밀한 협업을 통하여 최적화(Integrated Supply Chain)를 이루고자 한다. 공급자를 통한 핵심 기술 유입과, 개발 협업을 통해 상품 개발 기간을 최소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이익창출에 기여한다.

[조달구매, 개발구매, 전략구매의 목표]

 

 

 

현재는 많은 회사에서 구매관리 업무는 조달구매를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자사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에서는 조달구매에서 개발구매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전략구매를 수행하는 기업은 아직 많지 않으나 점차 확대되고 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jinhmok/222162830888

 

참고:

구매관리 기본/ 목진환/ 한국생산성본부 교재

개발구매 추진실무/ 목진환/ 한국생산성본부 교재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