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5: 회사 직무 2)

35일차. Compressor/High Duty Compressor/※ Low Duty Compressor

태뽕이 2024. 1. 5. 18:52
728x90
SMALL

※ Compressor

• 컴프레서(압축기)란 기체에 에너지를 가하여 압력이 낮은 곳에서 압력이 높은 곳으로 기체를 보내는 기기이다.

•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 설치되어 있는 컴프레서는 그 기능과 용량이 다른 Hight Duty 및 Low Duty로 구성되어 있다.

 

※ High Duty Compressor

High Duty(H/D) 컴프레서(Compressor)란 고효율 높은 대용량의 컴프레서를 의미한다.

(1) High Duty Compressor의 작동원리 및 기능

High Duty 컴프레서는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진행할 때에 사용된다.

① 화물 적하작업을 할 때에 육상에서 화물이 화물 탱크로 유입될 때에 화물 탱크에 채워져 있던 천연가스는 화물의 유입량만큼 배출되어야 하는데 이때 화물 탱크의 압력을 유지하면서 탱크내의 천연가스르 육상으로 보낼 때 사용된다.

② 필요에 따라 화물 탱크 냉각작업을 시행할 때에 화물 탱크 냉각을 위해 액화천연가스를 분사하면 상당한 천연가스(증기가스, Vapor)가 발생하게 되고 급격한 탱크 압력증가를 가져오는데 이러한 압력을 해소하기 위하여 발생된 천연가스를 육상으로 보낼 때 사용된다.

③ 입거를 위한 준비작업 및 입거 후 화물선적을 위해 화물 탱크의 가스를 다른 가스로 치환작업을 할 경우에 사용된다.

 

 

 

※ Low Duty Compressor

Low Duty(L/D) Compressor는 High Duty 컴프레서와는 다소 달리 속도조절식 1단 원식 컴프레서로 Flow량을 Guide Vane으로 조절한다. 기타 다른 기동 및 작동원리는 High Duty 컴프레서와 동일하나 저용량의 컴프레서이다.

(1) Low Duty Compressor의 역할

① Low Duty 컴프레서는 항해 중에 화물 탱크 내에서 자연 발생하는 BOG(Boil Off Gas)와 강제 기화시킨 BOG를 선박에 설치되어 있는 보일러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