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5: 회사 직무 2)

36일차. Integrated Automation System

태뽕이 2024. 1. 5. 19:07
728x90
SMALL

※ Integrated Automation System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서 채택하고 있는 IAS(Integrated Automation System)는 집적자동 시스템으로 불리는 것으로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하역 및 기기운용체계를 집적, 하나의 체계로 모아 화물통제실(일명 CACC : Centralized Administration Control Center)에서 거의 모든 조작을(Engine System 을 포함) 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이 종합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이 문제가 발생하여도 다른 시스템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한 체계가 정상인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경우, 화물의 성질, 선박의 중요성으로 인해 고도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선박으로써 이의 운용체계는 어느 것보다도 신뢰성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개발된 시스템이 IAS인 것이다. 이러한 IAS가 가지고 있는 기능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간단히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시스템 감시: IAS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를 감시하는 자가진단 및 감시기능을 수행한다.

② 시스템 통제 조작 및 운영: Control Panel에서 여러 가지 조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예를 들면 한쪽에서는 화물 펌프를 기동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High Duty. 컴프레서를 기동시킬 수 있거나 탱크 압력을 감시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③ 알람통제, 정리 및 인지: 작동 중 혹은 감시 중에 발생되는 여러 가지 알람 등을 알려주고, 이러한 알람들을 정리하며 인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④ 데이터 기록 및 지속적 추적: 미리 지정되어 있어서 출력해야 하는 모든 데이터를 기록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내주는 기능으로 이를 테면 화물 펌프의 양하 압력값은 지속적으로 기록되고 변동치를 30분, 1시간, 12시간, 24시간 단위 등으로 임으로 정하여 추적(Trending)할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한다.

⑤ 장비 간 데이터 통신: IAS는 관련 여러 장비와 연결되어 있어 이들 장비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⑥ 확장 알람: IAS에서 발생되는 알람을 화물통제실(CACC)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모든 구역에 알람을 발할 수 있는(일명 Extension Alarm) 기능이 있다.

⑦ 운영 계획 및 통제: IAS상에서 동작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써 예를 들자면 액화천연가스의 선적 작업을 앞두고 지정된 순서에 따라서 미리 계획을 수립하여 지정된 값을 입력하면 이에 따라 작업을 자동적으로(Sequence) 시행하는 기능이다.

⑧ 데이터 출력: 모든 데이터는 LAN으로 연결된 모든 PC로 출력이 가능하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