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Horizons

물경력 안 되려면 어떻게? - [내일은 이직] 물경력 방지! 이직할 때 고려할 3가지

태뽕이 2022. 4. 7. 00:59
728x90
SMALL

물경력 안 되려면 어떻게?
[내일은 이직] 물경력 방지! 이직할 때 고려할 3가지

이직을 준비할 때 ‘여기 갔다가 물경력 되는 거 아니야?’라는 고민,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엄청나게 화려한 커리어를 원하지 않더라도, 그래도 물경력은 피하고 싶은 게 우리 직장인들의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물경력을 방지할 수 있는 세 가지 점검 포인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첫째, 이직했을 때 업무 범위가 확장되는지 점검해 봅니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보다 업무 범위가 넓어진다면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향후에 다시 이직을 할 때 회사 또는 직무 선택의 폭을 넓혀 준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사팀에서 급여 업무만을 담당했던 사람과 급여와 채용 업무를 모두 담당했던 사람을 비교해 봅시다. 전자는 급여 담당자를 뽑는 회사에는 합격할 수 있으나, 급여와 채용 모두를 담당할 사람을 뽑는 회사에는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후자는 급여 담당자를 뽑는 회사, 채용 담당자를 뽑는 회사, 급여와 채용을 함께 담당할 사람을 뽑는 회사에 모두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회는 주로 낮은 연차에서 주어집니다. 급여 담당자와 채용 담당자가 각각 있고, 이 둘을 서포트 할 주니어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이런 상황은 낮은 연차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양쪽의 업무를 모두 경험하면서 내가 더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커리어 방향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현재 하고 있는 일보다 난이도가 높아지는지 점검해 봅니다. 업무의 난이도는 업무 실력과 직결되고, 실력이 높아지면 향후 이직 또는 연봉협상 등에 도움이 된다는 건 모두가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업무의 난이도는 나 혼자서 높이기 어렵습니다. 낮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회사에서는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불필요한 노력에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급형 스마트폰을 만드는 회사에서 나 혼자 갤럭시S 시리즈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한들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회사의 요구 수준을 끌어올리거나, 나의 희망 수준을 낮춰야 하는데 둘 다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력개발에 욕심이 있고,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지금보다 업무 난이도가 높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기회 역시 주로 낮은 연차에서 주어집니다. 낮은 연차는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보고 채용되지만, 높은 연차는 타인의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것을 요구받기 때문입니다.

셋째, 지금까지의 경험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면 새로운 업무에 도전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경력 10년 이상이 되면 전직은 쉽지 않습니다. 동종업계 동종직무 내에서 이동한다는 기본 원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산업과 기술의 변화가 빨라지면서 이러한 기본 원칙도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에 없던 새로운 비즈니스와 직무가 탄생하고, 완벽하게 동일한 업무를 했던 경력자를 찾을 수 없기에 다른 업무를 했더라도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채용하고자 합니다.

회사의 이런 니즈는 전직의 기회가 됩니다. 필자의 경우 잡플래닛에서 커리어 컨설턴트라는 새로운 일을 시작했습니다. 만약 제가 이전 경력인 채용 컨설팅이나 인사 업무만을 고집했다면 30대 중반의 나이에 새로운 직업을 시작하기란 어려웠을 겁니다. 경험과 인사이트는 갖고 있으나 자신이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된다면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도 경력을 연장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다시 한번 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으니까요.

이직하려는 회사에서의 업무가 지금까지 설명한 세 가지 기준에 단 하나도 부합하지 않는다면 이직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연봉과 워라밸은 나중에라도 회복할 수 있으나 한 번 망가진 경력은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출처: https://www.jobplanet.co.kr/contents/news-819

.

728x90
SMALL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