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영어/영어 용법·표현

Shrimp vs Prawn, 무슨 차이일까?

태뽕이 2022. 5. 25. 01:48
728x90
SMALL

Shrimp vs Prawn, 무슨 차이일까?

구워 먹고, 튀겨 먹고, 쪄 먹고, 회로 먹어도 맛있는 새우, 여러분도 좋아하시나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새우를 영어로 shrimp라고 표현합니다. 슈림프피자, 슈림프파스타라는 메뉴 이름도 익숙한 편이죠. 하지만 외국 식당에 가보면 새우를 shrimp 대신 prawn으로 표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우리는 일반적으로 새우를 영어로 하면 prawn보다는 shrimp가 익숙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식 영어를 주로 배우기 때문인데요. 북미권에서는 shrimp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고 더 큰 새우를 표현할 때 prawn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북미를 제외한 영국과 호주 등 여러 나라에서는 prawn이 좀 더 일반적인 표현이라고 합니다.

▲ Prawn

 

Shrimp와 Prawn은 다르다
shrimp와 prawn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이 둘은 생물학적으로 엄연히 다릅니다. 생물을 역,계,문,강,목,과,속,종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새우는 절지동물문·갑각아문·연갑강·십각목 중 일부 종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척추가 없는 동물로 갑옷을 둘러쓰고 가슴에 마디를 가진 5쌍(10개)의 다리가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이죠.

새우는 다리가 10개가 넘는데 왜 십각목으로 분류하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을 먹는 쪽은 새우의 배인데 배에 붙어있는 다리들은 헤엄을 위한 배다리이고, 흔히 머리라고 부르는 머리와 가슴부분에 달려있는 가슴다리와 집게다리를 합쳐 다리가 10개라서 십각목으로 분류합니다.

▲ Shrimp

 

Shrimp vs Prawn
십각목은 아가미가 범선의 돛처럼 생겨서 붙여진 범배아목과 아가미가 나뭇가지처럼 생겨서 붙여진 수상새아목으로 나뉩니다.
범배아목에는 독도새우라고도 불리는 도화새우와 딱총새우 등이 속한 생이하목과 닭새우, 가재, 쏙, 게, 소라게 또는 집게 등이 포함됩니다. shrimp가 여기에 속합니다.

Shrimp
Prawn

 

shrimp는 2쌍의 집게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배 쪽의 두 번째 껍질이 첫 번째와 세 번째 껍질을 덮고 있습니다. 아가미 모양이 주름진 형태로 범선의 돛처럼 생겼으며, 산란 시 낳은 알들을 배다리에 품고 다닙니다. 독도 연안 바다에서 잡혀서 독도새우라고 불리는 삼총사 새우 역시 shrimp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상새아목에는 대하, 보리새우 등이 속한 보리새우상과와 젓새우상과가 있으며 prawn이 여기에 속합니다.
prawn은 3쌍의 집게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배 쪽의 첫 번째 껍질이 두 번째 껍질을 덮으며 순차적으로 껍질을 덮고 있습니다. 아가미 모양이 하나의 줄기에서 뻗어나가는 형태로 나뭇가지처럼 생겼으며, 산란 시 물속에 알을 흩뿌립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