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Horizons

※ '보상적 임금 격차' (Compensating Wage Differential)

태뽕이 2023. 8. 31. 00:27
728x90
SMALL

※ 보상적 임금 격차의 발생 원인.docx
0.11MB

*출처: https://m.blog.naver.com/page394_blog/222899294356

※ 보상적 임금 격차의 발생 원인;

• '보상적 임금 격차'란 (Compensating Wage Differential)

근로자들의 직업 특성에 따라 임금에 차이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상적 임금 격차의 정의 (출처: 위키백과)

 

다시 말해, 어떤 직종에 존재하는 불리한 성격 또는 추가적인 부담 등을 보상해 줌으로써(Compensating)

그렇지 않은 직종과 균등한 상태로 유지해 주는 임금 격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이 임금 격차의 발생 원인을 3가지 쓰고 설명하라는 문제로 출제된 적 있습니다.

 

 

 

보상적 임금 격차의 (Compensating Wage Differential) 발생 원인

'시대에듀, 나눔씨패스 기출문제집' 참고

Page 394 블로그 재정리

(blog.naver.com/page394_blog)

 

① 고용의 안정성 여부

고용이 불안정한 직업의 종사자는 실업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실업으로 인한 소득 상실을 보상해 줄 정도로 높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② 작업의 쾌적함 정도

직업의 직무가 다른 직업에 비해 더 위험하고, 작업 환경이 열악한 직업의 종사자에게는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하여 직무에서의 비금전적 불이익을 보상해 주어야 한다.

 

③ 교육 훈련 비용의 여부

교육 및 훈련 비용이 들어가는 직업의 종사자에게는 그 비용을 보상해 주기 위해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④ 직업의 난이도 차이

아주 어려운 업무 수행이 요구되는 직업의 종사자에게는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⑤ 책임의 정도

막중한 책임이 동반되는 직업의 종사자에게는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더 높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