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무역 & 물류

※ 수입/수출포장 (화인- Shipping mark)

태뽕이 2023. 11. 28. 10:22
728x90
SMALL

※ 수입/수출포장 (화인- Shipping mark)

화인(shipping marks)은 포장화물의 외부포장에 기입하는 수입업자명이나 주소, 대조번호, 목적지, 상자번호 등의 표식을 의미한다. 화인을 하는 목적은 상품의 하역, 운송, 보관등에 있어서 관계당사자들이 화물을 용이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무역운송에서는 화물을 혼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인이 없거나 불명확한 경우에는 다른 화물과 혼동이 되어 양화착오 또는 화물의 인도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통관할때도 문제를 발생시켜 클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무역화물은 1개포장당 두 곳이상에 상당한 크기로 선명한 방수 잉크를 사용하여 지워지지 않도록 화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인은 모두 대문자로 표기하는 것이 관습이다. 계약당사자간에 화인에 대한 약정이 있는 경우에는 합의한 내용에 따른다. 그러나 무역업체별로 화인을 정하게 되면 국제거래상 혼란이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표준 화인을 정하여 놓고 사용하고 있다.

 

 

 

 

 

수입/수출화인의 구성은 기본화인, 정보화인, 취급주의 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기본화인

다른 화물과 식별하기 위한 표기로서 수입업자의 이름 머리글자, 대조번호, 목적지, 포장번호 등의 표식으로 구성되며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필수적인 것이다.

 

1. 주화인 (Main marks) : 주화인은 수입업자의 화인으로 수입업자의 주소, 성명을 문자로 기입하지 않고, 쉽게 알수 있도록 도형속에 수출업자나 수입업자의 머리문자를 표기하는것이, 일반적이며, 표식 위치는 중앙이 대부분이다.

 

2. 부화인 (Counter marks) : 부화인은 대조번호의 화인이라고도 하며 주화인의 보조로서 화물의 등급을 표기해야하는 경우나 Lot의 화물중 구별할 필요가 있을 경우, 또는 생산자나 공급자의 약호를 붙여야 하는 경우에 표시한다. 부화인은 주화인의 왼쪽 또는 오른쪽 상단에 하는것이 일반적이며, 그 내용에 대해서는 송장에 명기한다.

 

3. 목적지 화인 (Destination mark) : 목적지화인은 화물의 목적항 또는 목적지를 표시하는 것이다. 목적지와 도착항이 다른 경우에는 경유지도 표시한다. 복합운송의 경우에는 최종목적지만 표시한다.

 

4. 화물번호 화인 (Case mark) : 화물번호 화인은 화물의 개수를 표시하는 기호인다. 총 10개화물중 첫번째 화물인 경우에는 C/N 1/10 으로 표시한다.

 

 

 

#정보화인 (Information mark)

원산지, 신용장에 관한 사항을 표시하는 것이다. 수입업자가 요구하는 경우에만 정보화인을 표시한다. 정보화인은 기본화인보다 작은 문자를 사용하여 기본화인과 구별한다.

원산지 표식은 상품의 원산지를 표시하며, 일반적으로 화물번호 하단에 표시한다.

신용장 표식은 신용장의 내용과 관련한 사항을 표시하며, 일반적을 신용장의 번호 등이 표시된다.

 

 

 

#취급주의 화인 (Caution mark)

화물의 특성에 따라 운송, 하역 보관상의 주의사항을 표시한 것이다. 이에 따라 운송, 하역 보관의 관계된 업자들이 판별하기 쉽도록 붉은 잉크나 페인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주의를 환기시킬 목적으로 그림이나 문자로 표시하기도 한다.

*출처: https://m.blog.naver.com/skjung22/20016019399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