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문학/필사 筆寫

"윤명진" 『데이터는 거짓말하지 않지만 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은 잘못 해석할 수 있구나』

태뽕이 2024. 1. 9. 23:50
728x90
SMALL

[인터뷰] '던파'에 미친 남자, 네오플 윤명진 대표

과거 인터뷰를 보니 "데이터는 거짓말하지 않지만 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은 잘못 해석할 수 있구나"라는 말이 인상 깊었다. 실제 사례를 듣고 싶다.

 

= 라이브 서비스를 하면서 실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생각을 실수했을 수도 있고, 개발을 실수했을 수도 있는데, 결국 모험가께 피해를 끼쳐드리는 경우가 많아 항상 죄송한 마음이다.

 

어쨌든, 예전에도 그런 경우가 있었다. 우리가 꽤 큰 오판을 하는 바람에 이후 지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그런데, 오히려 접속 지표가 상승했던 적이 있다. 그래서 '어라 이게 실제로는 그렇게 부정적인 상황이 아닌가?'를 헷갈린 적이 있었다. 당시 그게 부정적인 상황인지 아닌지에 대해 논란이 많이 있었다.

 

시간이 지나고 나서 보니, 지표가 상승한 것이 부정적인 상황이 아니었던 것이 아니고, 모험가분들이 게임을 정리하러… 접속 빈도를 잠시 높였던 거다. 다행히 저희가 그 데이터만 보고 있던 게 아니고, 팬사이트 모니터링이나, 실제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것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해당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긴 했다. 다만, 그냥 데이터만 바라보고 있었다면 충분히 오판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

 

*출처: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91785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