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5: 회사 직무 2)

51일차. 호주 RCM 인증: 호주에서 시행되는 강제 인증 제도

태뽕이 2024. 2. 16. 10:49
728x90
SMALL

호주 RCM 인증: 호주에서 시행되는 강제 인증 제도

호주 RCM 인증

•호주 RCM 인증이란

RCM (Regulatory Compliance Mark) 인증은 호주에서 강제로 시행되는 제품 인증 제도입니다.

호주 정부의 규정에 따르면, 호주 시장에 판매되거나 사용되는 전기, 전자, 무선, 통신 등 다양한 제품들은 RCM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RCM 인증은 이전에 사용되던 A-Tick (호주)과 C-Tick (뉴질랜드) 인증을 대체하는 시스템으로 도입되었습니다. 2013년 3월 1일부터 시행된 이후로, 호주와 뉴질랜드의 제품 규제를 통합하여 일원화하고 단순화하며,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RCM 인증은 호주 통신 및 미디어 규정 기관인 ACMA (Australian Communications and Media Authority)와 뉴질랜드의 라디오 스펙트럼 관리 기관인 RSM (Radio Spectrum Management)이 협력하여 해당 인증을 관리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RCM 인증은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CB 인증과 상호 인정을 하기 때문에, CB 인증을 취득할 때 Australia National Differences를 추가하여 발급받으면 RCM을 취득할 때 좀 더 수월하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 RCM 인증 대상 제품

RCM (Regulatory Compliance Mark) 인증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 범주에 적용된다.

아래에 소개한 제품 외에도 불연 재료, 접지선, 전기 설비 부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RCM 인증을 받아야 한다.

RCM 인증을 통해서 호주와 뉴질랜드 시장에서 안전하게 제품을 유통하고 판매할 수 있고,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는 게 중요하다.

 

1. 전기전자 제품

-전기전자 제품은 RCM 인증을 받아야 한다.

-정격 50 V~ or 120 V ripple-free DC 이상 제품과 1000 V~ or 1500 V ripple-free DC를 사용하는 가정용 또는 개인용 제품 (상업용, 산업용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별도 증명자료 제출 필요)

-스마트폰 충전기, 전기 다리미, 전기 헤어드라이어, 컴퓨터, 텔레비전 등

 

2. 무선 제품

-무선 통신 기능이 있는 제품들은 RCM 인증을 받아야 한다.

-무선랜 카드, 블루투스 스피커, 무선 마우스, 무선 키보드 등

 

3. 통신 장비

-모든 통신 장비들은 호주와 뉴질랜드의 기술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장비, 전화기, 팩스 등

 

4. LED 조명 제품

-LED 전구, 조명 등도 RCM 인증을 받아야 한다.

 

 

 

• RCM 인증 절차와 요구 사항

RCM 인증은 국내에서 진행할 때는 보통 CB 인증 (+ 호주 Deviation)을 취득하고, 취득한 성적서를 바탕으로 인증 기관을 통해서 RCM 인증을 취득한다. 아래 인증 절차는 일반적인 절차로 참고만 하면 될 것 같다.

 

1. 인증 접수 및 인증 자료 제출

-RCM에 해당하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CB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CBTL에 인증 접수와 인증 자료를 제출한다.

 

2. 제품 평가 및 시험

-인증 기관에서 제품에 해당하는 제품 평가와 시험을 진행한다.

-전기안전, 전자파 방출, 기능에 따라 무선 시험 등 진행한다.

 

3. 심사 및 승인

-인증 기관은 기술 문서와 시험 결과를 검토하여 제품이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한 후, RCM 인증 여부를 결정한다.

 

4. RCM 인증 취득

-RCM 인증을 받은 제품은 RCM 라벨을 부착하고 해당 라벨은 RCM 규정을 준수하는 것을 뜻한다.

RCM Mark

 

 

 

• RCM 인증 요약

1. 호주 강제 인증

2. 호주와 뉴질랜드 두 국가에서 유효한 인증

3. CB (+호주 Deviation) 시험 성적서도 인정

.

*출처: https://infocus.tistory.com/37

.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