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영어/영어 문법·어법

※ could VS was able to

태뽕이 2020. 12. 18. 23:18
728x90
SMALL

※ could VS was able to

can의 능력/가능성을 나타내는 조동사

1. 일반 능력
could = was able to
둘 다 사용가능 (할 수 있었다)
e.g.) 
I can wake up early. (o)
나는 (일반적으로) 일찍 일어날 수 있다.

I could wake up early when I was young. (o)
 = I was able to wake up early when I was young. (o)
어렸을 (일반적으로) 일찍 일어날 수 있었다.

 

 


2. 특정 상황, 특정 시점 능력 
could (X)
was able to (O)
특정 상황, 특정 시점 능력이나 가능성의 과거는 절대 could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e.g.) 

I could catch the bus. (X)

I was able to catch the bus. (O)
나는 버스를 잡을 수 있었다.

이것은 아주 특정 상황, 시점 서술입니다. 이 경우 절대로 과거시제를 could로 쓸 수 없습니다. 

 

 

 

cf) 미래의 특정 가능성에 대해 가정하는 의미
I could catch the bus. 

"나는 버스를 잡을 수 있어" 

이건 아예 다른 의미입니다.
 (미래의 특정 가능성에 대해 가정하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전부 알아도 틀리게 쓸 확률이 5할 이상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can의 과거는 그냥 무조건 was able to로 쓰세요. 이것은 둘 다 되기 때문에 안 틀립니다. 꼭 그렇게 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구분은 이해는 가시겠지만 실제 회화에 상황 맞춰 정확하게 적용하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물론 as often as I could
이렇게 관용구의 과거는 could 입니다.

 

 

 

Ref) <영국 원어민의 설명> 
can
could
was able to
구분 설명한 것입니다.

youtu.be/TqES1mwxjpI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