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Project No. 02: 회사 직무 (1)

28일차. 과세표준(assessment standard tax base)이란?

태뽕이 2022. 5. 28. 15:05
728x90
SMALL

한글명 : 과세표준
한자명 : 課稅標準
영어명 : assessment standard tax base
해설 내용: 

과세의 대상이 되는 물체ㆍ행위 또는 사실을 과세객체 또는 과세물건이라 하는데, 이것들을 금액으로 수량화한 것이다. 과세물건의 평가기준은 가격ㆍ금액ㆍ수량ㆍ품질에 의해 표현된다. 이를테면 일정기간의 소득금액(소득세ㆍ법인세), 취득재산의 가액(상속세ㆍ증여세), 주류의 수량(주세), 자산의 평가차액(자산재평가세), 물품의 종별ㆍ수량ㆍ가액(개별소비세) 등이다. 따라서 과세표준이란 과세객체 또는 과세물건을 수량적으로 확정하기 위한 기준을 말한다. 예를 들면 과세표준이라 함은 세법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세액산출의 기초가 되는 과세물건의 수량 또는 가액을 말한다. 즉 과세표준이란 과세물건을 세액을 계산하기 위해 가격, 수량, 중량, 용적 등으로 수치화한 것으로 각 세목의 세액 계산의 기준이 된다. 이는 각 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계산된다. 따라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산출세액이 계산된다. 과세표준의 계산방법은 세목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면 소득세는 각 개인의 연간 소득금액을 기초로 하여 과세표준을 계산하고, 부가가치세는 과세기간 동안의 사업자의 공급가액을 기초로 하여 계산한다. 법인세의 과세표준은 각 사업연도의 소득금액 및 청산소득금액이고, 주세의 과세표준은 주류의 제조장에서 반출하거나 보세구역에서 인수하는 주류의 수량이다. (부가가치세법 제13조, 법인세법 제13조ㆍ제77조ㆍ제91조ㆍ제99조)

출처: https://txsi.hometax.go.kr/docs/customer/dictionary/view.jsp?word=&word_id=2835 

------------------------------------------------------------------------------------------------.

한글명 : 과세표준
한자명 : 課稅標準
영어명 : assessment standard tax base
해설 내용 :
"과세물건을 세액을 계산하기 위해 가격, 수량, 중량, 용적 등으로 수치화한 것으로 각 세목의 세액 계산의 기준이 된다. 이는 각 세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계산된다. 따라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하면 산출세액이 계산된다. 과세표준의 계산방법은 세목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면 소득세는 각 개인의 연간 소득금액 을 기초로 하여 과세표준을 계산하고, 부가가치세는 과세기간 동안의 사업자의 공급가액을 기초로 하여 계산한다. [참조조문]부법 29, 법법 13·77·91, 소법 14"

출처: https://txsi.hometax.go.kr/docs_new/customer/dictionary/view.jsp?word=&word_id=242

------------------------------------------------------------------------------------------------.

과세표준(課稅標準, standards-based assessment)은 세금을 부과하는 데 기준이 되는 것이다. 세금의 종류에 의해서 산출 방법이 다르다. 소득세처럼 금액으로 표시되는 경우 이외에, 리터나 킬로그램 등의 수량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소득세에서는 소득액, 주세에서는 주류의 용량이다. 참고로, 소득세에서는 소득액에 각종 소득공제를 뺀 수치가 과세표준이 된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A%B3%BC%EC%84%B8_%ED%91%9C%EC%A4%80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