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5: 회사 직무 2)

19일차. FSRU Part 03.

태뽕이 2023. 8. 11. 11:50
728x90
SMALL

부유식 LNG 저장 재기화 설비

[ LNG FSRU ]

 

부유식 LNG 저장 재기화 설비(LNG Floating Storage and Re-gasification Unit)는 기존 LNG선(액화천연가스선)과 육상 LNG 저장기지의 기능을 합친 것으로서 해저 가스전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저장하고 재기화(re-gasification) 시키는 설비를 갖춘 부유식 해양구조물이다. 기존 LNG선이 생산된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운반한 뒤 육상 LNG 저장기지에 하역하는 것으로 끝나는 대신,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는 육지에서 충분히 떨어진 해상에서 극저온에서 액화된 LNG를 기화시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 LNG 저장기지 설비가 필요 없다.

 

목차

1.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의 특징

2.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에 적용되는 재기화 공정

 

1.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의 특징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의 주요 특징은 우선 육상 LNG 터미널 대비 초기 투자비용(CAPEX)이 적고 공사기간이 짧다는 것이다.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의 건조비는 육상 터미널 건설 대비 절반 수준이다.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는 비용뿐 만이 아니라 건설 기간도 대폭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육상 재기화 시설을 건설하는 기간은 4~5년 정도 걸리는 반면,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는 2~3년, 개조는 1~1.5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소규모 물량 수입이나 수요의 계절적 변화에 대해서도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고 인허가 절차가 복잡하지 않다는 장점도 있다.

 

소량의 LNG를 도입하기에는 육상 터미널 대비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가 더 적합하다.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는 용선 계약을 통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에만 LNG를 수입할 수도 있으며, 계절적인 수요 변화에도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부분 역시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육상 건설 대비 부지확보 문제나 환경 관련 인허가 승인 절차도 간소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육상 터미널 대비 규모의 경제에서 열위를 보이고 있으며 용선료 등에 따른 운영비용(OPEX)이 높다는 부분은 단점으로 꼽힌다. 육상 터미널 대비 용량이 작아 LNG를 대규모 수입하는 국가들에게는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의 경제성이 떨어지며, 기상 악천후 등에 따른 운영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리스크도 존재한다. 주기적인 오바홀(Dry Dock)이 필요하다.

 

 

2.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에 적용되는 재기화 공정

부유식 저장 재기화 설비에 적용되는 간접식 재기화 공정은 개방(Open), 폐쇄(Closed) 그리고 병행(Combined), 루프(Loop)로 구분된다. 개방루프는 재기화 열원으로서 해수를 사용하지만 폐쇄루프는 스팀(Steam)을 사용하며, 병행루프는 해수와 스팀을 모두 활용하는 공정이다. 재기화 열원의 요구 조건에 따라 해수온도가 13도 이상일 때는 개방루프를 구성할 수 있으며, 4도 미만일 때는 폐쇄루프를 사용해야 되고 , 4도 이상 13도 미만일 때는 병행루프를 적용하게 된다. 다만 해수온도가 13도 이상에서도 폐쇄루프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스팀을 가열하기 위한 보일러에 연료가 공급되어야 하므로 상식적으로는 운영 비용이 늘어나 비효율적이다. 그러나 스팀 보일러에 공급되는 연료는 선박 LNG 저장탱크에서 발생하는 BOG(Boil-Off Gas)를 활용하므로 연료비용을 계산하지 않았을 때 다량의 해수를 사용하는 개방식에 비해 설비 크기, 제어 등의 관점에서 장점이 존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유식 LNG 저장 재기화 설비 [LNG FSRU] (해양학백과)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