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05: 회사 직무 2)

20일차. LNG PNG FLNG FSRU LNGC (천연가스 정리)

태뽕이 2023. 8. 11. 11:53
728x90
SMALL

※ LNG PNG FLNG FSRU LNGC (천연가스 정리)

세줄요약

1. FLNG란? 해상 액화 플랜트

2. FSRU란? 선박형 터미널

3. LNGC, FSRU, FLNG 수요 증대.

 

 

 

1. LNG는 액화천연가스를 의미. PNG는 파이프라인(P)을 통해서 운반되는 천연가스.

 

2. 파이프라인으로 직접 채굴처와 사용처가 연결되면 BEST. 거리가 멀거나 바다를 끼고 있는 등의 지리적 요인으로 인해 액화시켜서 운반하는 경우가 많음.

 

3. FLNG, F는 플로팅이다. FLOAT(부유하다,뜨다)

-해상 가스전에서 채취하고 바로 액화시키는 플랜트.

FLNG

 

4. 원래라면 해상 가스전과 육지의 액화시설까지 파이프라인으로 연결된다. 공사 자체도 어려울 뿐더러, 비용도 많이 든다. 즉 육지와 가까운 해상 가스전이라면 모를까, 원거리에 있는 해상 가스전은 채산성이 낮았다.

 

5. FLNG를 이용하면 가스전에서 바로 채취하여 액화시키기 때문에 해저에 파이프라인을 건설할 필요가 없고 바로 수입국으로 운반할 수 있다.

 

6. 터미널은 항구에 설치되는데, 액화된 천연가스를 보관하거나 다시 기체화시키는 시설을 의미한다. 기체화시켜서 자국내 사용처로 운반한다.

 

7. 여기서 LNG운반선은 LNGC라고 지칭하는데 , C는 캐리어(운반자)를 의미한다.

 

8. 유럽쪽이 더이상 파이프라인을 통해 러시아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는 것이 어렵게 되자, LNG를 수입해다 쓰려고 하는데, 이 터미널이란 것이 건설 비용도 크고 건설 시간도 많이 걸린다. 통상 5년 정도.

 

9. 터미널은 바로 완성되지 않는데, 당장 써야하니, FSRU라는 단어가 뉴스에 자주 나온다.

 

10. FSRU란, 선박형 터미널을 의미한다. 터미널이니까 저장, 기화 시키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11. FSRU는 기존 고정식 터미널 대비, 비용도 적고, 선조 시간도 적게 걸린다. 기존 LNGC를 개조해서 FSRU를 만들 수도 있다. 이 경우 비용과 시간이 더욱 절감된다.

 

12. 개발도상국들도 환경문제도 있고, 가스맛도 알아가는데, 터미널을 바로 짓기보다는 시험적으로 FSRU를 도입할 가능성이 크다.

 

13. 물론 FSRU는 규모의 경제는 기존 고정식 터미널에 비하면 불리하다.

 

14. 미국은 앞으로 유럽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생겼고, 중국 입장에서는 러시아 가스를 싸게 끌어다 쓸 수 있다.

 

 

 

<의의>

1. FLNG로 인해 그간 채산성 문제가 있던 원거리 해상가스전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2. FSRU는 고정형터미널 대신 임시적으로 운용하기 좋고, 자국내 천연가스 사용을 도입하려는 개발도상국들의 수요가 기대된다.

 

3. LNGC(천연가스 운반선)도 미국의 가스팔이로 인해, 수요가 기대된다.

 

출처: https://gguldrg.tistory.com/entry/LNG-PNG-FLNG-FSRU-LNGC-%EC%B2%9C%EC%97%B0%EA%B0%80%EC%8A%A4-%EC%A0%95%EB%A6%AC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