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A 뜻과 절차를 알아보고 수리, 교체, 환불까지.
RMA 뜻
RMA는 Return Merchandise Authorization 의 줄임말이다.
보통 구매한 상품을 환불하거나 교체, 수리를 하기 위한 과정을 통틀어 일컫는다.
주로 전자제품과 같이 제품의 하자나 고장따위를 사유로 진행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구매한 그래픽카드가 고장나 해외업체에 문의하여 수리나 교체를 원하는 경우라고 보면 된다.
RMA는 보통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있다.
RMA 조건
ⓐ 고객이 제품에 변형을 가했는지 여부
- 고객이 제품을 스스로 고치려고 시도하거나 커스터마이징을 시도했다면, RMA를 신청한 제품은 반송될 수 있다.
ⓑ Warranty 기간안에 있는 제품인가?
- Out of Warranty 라 할지라도 RMA는 가능하다. 하지만, 유상서비스로 그 가격은 제품과 경우에 따라 상이하다.
ⓒ 제품의 품번과 시리얼번호는 확인 가능한가?
- 특히 제품의 시리얼 번호를 모른다면 RMA는 불가능하다.
일반적인 RMA절차를 살펴보자.
RMA 절차
① RMA를 신청하고자하는 제품의 시리얼 번호와 구매시기 등의 정보를 준비한다.
② 구매처에 연락하여 RMA 번호를 할당 받는다.
③ 구매처에서 알려준 주소로 제품을 보낸다.
④ 구매처에서 유상시 연락을 해주며, 돌려받을 예상날짜를 받는다.
⑤ 제품 수리 완료 후 돌려 받는다.
①번과 ③번이 까다롭다.
①의 경우, 정보가 누락되었다면 진행이 어려울 수도 있다. 사전 보관이 필수!
③의 경우, 해외일 때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세관신고를 해야 하며 필요서류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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