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728x90
SMALL

2021/09 15

[우리말바루기] 중계/중개

중계(中繼)와 중개(仲介). 발음도 비슷하지만 '둘 사이를 잇다'는 의미도 비슷해 헷갈리기 십상이다. 그러나 둘은 의미를 구분해 써야 한다. 중계는 '중간에서 이어주다'는 뜻으로 "산간 지대에서는 사단과 대대, 대대와 중대 사이의 교신이 잘 안 되니까 중계 역할을 하는 곳이 필요하다"와 같이 사용된다. 또 '라디오 중계' '텔레비전 중계' '스포츠 중계'에서처럼 중계방송을 의미할 때도 쓰인다. 중개는 둘을 이어주긴 이어주되 '제삼자로서 두 당사자 사이에 서서 일을 주선하다'는 의미로 쓰인다. 따라서 '부동산 중개' '중개 수수료'에서처럼 '소개'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때 사용된다. 경제용어 중에는 '중계무역'과 '중개무역'이 모두 있는데 각각 다르게 쓰인다. '중계무역'은 '다른 나라로부터 사들인 물자를..

중개무역과 중계무역 feat. 세무처리 방법 (4/4)

중계무역과 중개무역은 한 글자 차이지만 무역의 주체부터 세금 신고 방법까지 많은 차이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계무역과 중개무역의 차이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중계무역(中繼貿易, Intermediary Trade) 대외무역관리규정에서는 중계무역을 수출할 것을 목적으로 물품 등을 수입하여 보세구역이나 보세구역 외 장치의 허가를 받은 장소 또는 자유무역지역 외의 국내에 반입하지 않는 방식의 수출이라 규정하고 있습니다. 중계무역은 매매차익을 얻는 것이 목적으로 최초 수출자에게 상품을 수입하여 최종 수입자에게 수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국내의 사업장에서 계약과 대가수령 등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실질적으로 국내 사업장이 상품을 구매하였다가 판매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래 내용을 보면 중계무역은 최..

중개무역과 중계무역 (3/4)

중개무역 VS 중계무역 차이점과 공통점 무엇이 있나 중계무역과 중개무역 소리내어 발음해보세요. 한글 모음 [ㅔ]와 [ㅐ] 발음을 구분할 수 있는 분 있으신가요? 발음할 때 턱을 얼마나 벌리는 지 발성 시 혀의 위치는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발음상에서는 이것을 구분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는데요. 너무나도 비슷한 이 발음 때문에 무역 수업을 듣다, 무역 업무 전달을 하다가 혼란에 빠지게 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중계무역과 중개무역입니다. 문자로 적을 때는 다르지만 발음 표기법을 보면 [중게무역]과 [중개무역]으로 아주 유사합니다. 중개무역을 검색하면 중계무역이 연관 검색어로 뜨고, 중계무역을 검색하면 중개무역이 연관 검색어로 뜨는 것을 보면 헷갈려하는 분들이 참 많은..

중개무역과 중계무역 feat. SWITCH B/L (2/4)

중개 무역과 중계 무역의 차이.. 그리고 SWITCH B/L? 중개 무역 (MERCHANDISING TRADE) 매도인과 매수인이 있고 그 사이에 제3자인 중개인이 개입하는 무역 형태를 말합니다. 부동산 중개를 해주시는 공인중개사와 비슷한데, 중개인인 제3자가 수출자의 물품을 수입자에게 알선 중개하고 그 대가로 중개 수수료( MERCHANDING COMMISSION )를 받습니다. 양당사자 간 다리 역할을 하는 중개상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나 물품의 인도는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직접하고, 대금결제 또한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직접 합니다. 중개상의 역할이 단순 중개 알선에 지나지 않아 중개 수수료 역시 많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실제 매매계약은 한건이며 매도인과 매수인이 체결합니다. 따라서 대금결제 및 물품의..

중개무역과 중계무역 (1/4)

틀리기 쉽고 혼동하기 쉬운 중개무역과 중계무역의 차이를 정리해보았다. 중개무역[merchandising trade, 仲介貿易] 간접무역의 한 형태로 수출국과 수입국의 중간에 제3국의 상인이 개입하여 이루어지는 무역. (출처 : 네이버 두산백과) 중계무역[Intermediary Trade] 수입한 물품을 국내에 반입하지 않고 원상태 그대로 수출하여 수입대금과 지급금액의 차액을 취하는 무역 (출처 : 네이버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출처: https://m.blog.naver.com/hisdrama/221162405301

장기재고에 대한 단상

제조업체 치고 장기재고에 민감하지 않은 곳은 없다. 재고가 장기화된다는 것은 돈이 그만큼 재고로 잠겨 있다는 것이다. 그 기업의 Cash flow에 끼치는 영향은 말할 것도 없고 그 기업의 Supply Chain 관리의 수준을 단적으로 말해 주는 지표라고 말할 수도 있겠다. 실제로 잘 안 되는 회사의 재고자산 현황 및 재고회전율을 DART 등의 자료에서 보다 보면 과연 잘 안 되는 회사치고 재고회전율 높은 회사 별로 없다. Supply Chain Management를 하겠다고 깃발만 높이 세우면 뭐하나? 장사 안 되면 곧바로 재고 쌓여 버리는데......라는 자조도 가끔 해 본다. 각설하고, 이 장기재고라는 것이 웃겨서, 사람이 계산하지 못할 바에는 결국 시스템의 계산에 의존해야 하는데, 시스템의 계산에..

look: 명사 용법 정리.

• look 1-using eyes [countable, usually singular] an act of looking at somebody/something : C, 주로 단수로. 보기, (쳐다살펴)봄; 눈길 *look at somebody/something *look around e.g.) Here, have a look at this. [*look at somebody/something] 여기, 이것 한번 봐. Take a look at these figures! 이 수치들을 한번 봐요! Make sure you get a good look at their faces. 반드시 그들의 얼굴을 잘 살펴보세요. One look at his face and Jenny stopped laughing. 그의..

문법과 어법

문법과 어법의 차이를 생각해 보자. 문법이 문장을 올바르게 쓰는 법칙이라 한다면, 어법은 올바르게 말하는 법칙쯤으로 이해해도 될 터다. 그러나 말을 그대로 글로 옮길 수 있으므로, 또 반대의 경우도 얼마든지 가능하니 어법과 문법이 의미상 다를 이유가 없다. 즉 같은 말이긴 한데, 사실은 좀 다르다. 어법이 문법보다 더 큰 말이라 할 수 있다. 문법엔 맞는데 어법에는 맞지 않는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어법은 정확성 외에 ‘우리말다움’을 추구한다. 따라서 주어와 술어 및 목적어와 동사 관계 등 호응이 자연스러워야 하고 우리 어법에 맞지 않는 외국어 투는 버려야 한다. (청주노컷뉴스 10월26일자)는 문법적으로 별 문제가 없어 보인다. 한데 서술부가 좀 어색하다. 그저 ‘사망했다’로 하면 자연스러울 것을,..

어법에 맞도록 함을 원칙으로 한다'에서 어법은 무엇인가요?

질문: 어법은 문법이라는 뜻인가요? 아니면 맞춤법? 아니면 원형을 밝힌다? 보통 어법을 문법이라는 뜻으로 쓰는데, 여기서 어법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어법에 맞도록 한다'는, 뜻을 파악하기 쉽도록 각 형태소의 본모양을 밝혀 적는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한글 맞춤법 총칙 제1항에 쓰인 '어법'의 의미는 한글 맞춤법 해설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해 놓았으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어법(語法)’의 의미 한글 맞춤법에서 사용되는 ‘어법’과 일반적인 의미의 ‘어법’은 개념이 다르다. 한글 맞춤법에서 말하는 ‘어법’은 표준어를 어떻게 적을지를 정해 놓은 것으로, 표기와 관련된 원리이다. 그런데 일반적인 의미의 ‘어법’은 ‘말의 일정한 법칙’이라는 뜻으로 적용 범위가 무척 넓은 개념이다. 예..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