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66일 습관의 법칙/Project No. 02: 회사 직무 (1)

43일차. [방진복/제전복] 방진복과 제전복의 차이는?

태뽕이 2022. 6. 7. 22:48
728x90
SMALL

#방진복 #제전복
방진복과 제전복의 차이는?

정전기는 일반적인 자연 현상으로 파티클 및 정전기 발생을 관리하는 클린룸에서는 엄격하게 관리되고있습니다. 하지만 방진복과 제전복은 혼동되어 용도와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두 작업복 모두 정전기와 관련이 있지만 용도는 매우 다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방진복과 제전복(ESD)의 차이를 문의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용도와 차이점을 상세히 설명드리고자합니다.



방진복이란?


첫번째로, 방진복(혹은 무균복,무진복)은 주로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 사용되며 정전기를 방지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두번째로, 제조현장의 청결도가 기본인 전자, 제약, 식품가공, 방산업체 등에서 먼지, 이물, 미생물이 제조 현장 및 작업자에 오염 방지를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정전기는 마찰에 의해 발생하거나 두 표면이 분리 될 때 발생되며 방전은 종종 폭발하기 쉬운 곳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스파크를 생성하기때문에 아주 작은 스파크라도  정전기로 인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방진복은 전기 저하가 빠르게 중화되고  쌓이지 않도록 하는 EN 1149-5를 준수합니다.

이것이 많은 작업환경에서  정전기 방지를 위한 방진복을 입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클린룸은 파티클 및 정전기 발생에 대해 엄격하게 관리하는 곳으로 이에 작업복 원단에 도전사가 들어가있어 피부나 몸에서 발생하는 분진이 옷의 바깥으로 나오지 않도록 걸러주는 필터 및 몸에서 발생한 정전기를 빠르게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먼지가 잘 달라붙지 못하게 해 줍니다.

방진복은 클린룸 환경과 등급에 따라  원피스(우주복형태), 투피스, 가운 등을 착용하며 방진모와 방진화(부츠)를 함께 착용합니다.



ESD제전복이란?

ESD (Electrostatic Discharge) 제전복은 정전기 방전을 방지하는 해당표준 IEC 61340은 마이크로 칩과 같이 매우 민감한 장비로 작업하는 산업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ESD 제전복은 방진복의 기본사항 포함 전도성 기능이 있는 제전사가 추가되어 마찰 대전이나 전하생성을  방지 또는 분산성이 있습니다.

용어/용도가 종종 혼동되지만 ESD 제전복은 매우 다릅니다.

그러나 두 작업복은 완전히 다른 표준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진복 표준 기준 EN-1149-5는 전기 전도성 작업복의 요구사항을 지정하는 표준으로 착용자를 보호하기위한 목적으로  정전기 방지 소재는 스파크와 폭발을 방지합니다. ESD 제전복 표준 기준 IEC 61340은 생산 프로세스 내의 장비를 보호하기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SD 표준을 준수하는 소재는 감전으로부터 부품을 보호합니다. 장비, 작업복 및 바닥과 같은 환경과 관련된 안전에 대한 권장 사항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또한, 방진복은 스파크 형성을 방지하기위한 것이므로 내염성 의류로 적용되는 반면 ESD 제전복은 대부분의 경우 내화성이 없습니다.



방진복과 제전복의 또 다른 차이점은 제전배열입니다.
두 작업복 모두 스파크 형성을 방지하고 패브릭에 정전기 제어 기능을 포함하기 위해 일자 혹은 격자로 제전사가 배열되어있습니다. 특히 ESD는 정전기 방전에 대한 보호 요구 사항이 높기때문에 방진복에 비해 그리드가 더 촘촘하게 배치되어있습니다.

 

참고: 작업복 관련 유용한 글이 아래 링크에 풍부히 포함되어 있사오니 활용 부탁드립니다.

출처: http://lindstromkorea.com/layout/res/home.php?go=newsroom.view&mid=04&num=16 

 

린드스트롬 코리아

작업복, 위생복, 제전복, 방염복 렌탈 서비스 등 170년 전통의 글로벌 섬유케어 전문 기업.

lindstromkorea.com

 

728x90
LIST

'66일 습관의 법칙 > Project No. 02: 회사 직무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45일차. 금속의 부동태란?  (0) 2022.06.15
44일차. 부동태  (0) 2022.06.12
42일차. PSIG  (0) 2022.06.06
41일차. PSI를 PSIG로 변환하는 방법  (0) 2022.06.06
40일차. PSIG? PSIA?  (0) 2022.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