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재무 & 회계

카펙스(CAPEX), 오펙스(OPEX) 뜻

태뽕이 2023. 1. 5. 03:34
728x90
SMALL

CAPEX (CAPital EXpenditures) 자본적 지출은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고정자산을 구매하거나, 유효수명이 당회계년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에 대한 투자에 돈이 사용될 때 발생한다.

CAPEX는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획득하거나 이를 개량할 때 사용된다.

회계에서 Capex는 자산계정에 추가되므로 (자본화), 자산내용(세금부과에 적용되는 자산가치)의 증가를 가져온다.

CAPEX는 일반적으로 현금흐름표에서 장비와 토지자산에 대한 투자 등에서 볼 수 있다.

 

 

 

 

 

OPEX (OPErating EXpenditure)는 업무지출 또는 운영비용이라고도 하며 갖춰진 설비를 운영하는 데 드는 제반 비용을 말한다.

OPEX는 인건비, 재료비, 수선유지비와 같은 직접 비용제세공과금 등의 간접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상 CAPEX와 함께 대조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다.

 

Ref)

• 제반

명사
1. 어떤 것과 관련된 모든 것.
예시) 
제반의 문제.
제반 사항.
서울은 대도시의 제반 면모를 갖춘 국제적 도시다.
여야는 제반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협력하기로 했다.
두 나라는 경제, 문화, 과학, 예술 등 제반에 걸쳐 보다 빈번하고 긴밀한 접촉을 계속해야 한다.
제반의 행사는 항상 무속을 동반했으며….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CAPEX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0874&cid=50304&categoryId=50304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