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재무 & 회계

FTE; Full Time Equivalent

태뽕이 2023. 7. 7. 23:17
728x90
SMALL

FTE; Full Time Equivalent

 

[요약]

FTE는 노동투입과 관련된 것으로, 임의의 업무에 투입된 노동력을 전일종사 노동자의 수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FTE는 노동투입과 관련된 것으로, 임의의 업무에 투입된 노동력을 전일종사 노동자의 수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FTE가 1이면 A라는 임무에 투입된 전일종사 노동자가 1명임을 의미한다.

만약 반일종사 노동자 2인이 A 임무에 투입되었다면 A 임무에 투입된 FTE는 2가 아니라 1이 된다.

 

미국 연방정부는 1년간 총 노동시간을 법에서 정한 보상이 가능한 최대 노동시간으로 나눈 값을 FTE라고 정의한다.

예를 들어 어느 해 총 노동시간이 6,240시간이고 1년간 보상이 가능한 최대 노동시간이 2,080시간일 경우, FTE는 3이 된다. 즉, 3명의 전일종사 노동력이 투입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2월 18일 제2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FTE의 개념이 언급되었다.

 

당시 유연근무제 도입과 일자리 나누기 대안을 논의하면서 공공기관의 인원 관리기준을 단순히 투입된 노동자의 수로 판단하는 ‘정원’의 개념이 아니라 FTE로 환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즉, 반일종사 노동자 2인은 정원 2인이 아닌 1인으로 환산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는 정원을 단순히 노동자의 수로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FTE 방식으로 환산하는 것이 정원의 개념에 더 적합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FTE [Full time equivalent] (시사경제용어사전, 2017. 11., 기획재정부)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