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배너 한번만 클릭해주셔도 큰 힘이 되요. 부탁드려요 :-) 『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728x90
SMALL

2022/06/02 3

37일차. 구매확인서 발급 바로 알기

구매확인서란 내국신용장을 개설할 수 없을 경우 이에 준하여 외국환은행의 장이 발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내국신용장의 개설은 무역을 갓 시작한 업체에게 있어서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과거의 수출실적이 반영되거나 개설한도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내국신용장 개설이 어려운 업체 입장에서는 수출신고필증, 인보이스 등을 갖추어 내국신용장에 준하는 구매확인서를 발급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실무적으로는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영세율을 적용받고, 수출실적을 인정받는 근거자료로 쓰입니다. 또한, 2018년 5월부터 공급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구매자는 구매확인서를 의무적으로 발급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무역 실무를 담당하는 독자 분들께서는 필수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서류입니다. 그렇다면 이 구매확인서..

36일차. 고시환율 / 관세청 고시환율 계산 및 조회 방법

목차 고시환율이란? 고시환율과 관부가세 고시환율 계산 및 조회 주간 고시환율 고시환율이란? 말 그대로 적용기준이 되는 환율을 공지한 것을 고시환율이라고 합니다. 매시간 변동하는 환율을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정해놓는 것인데요. 은행에서 환전할 때에는 각 은행의 고시환율을 따르게 되고요. 해외에서 수입, 직구를 할 때에는 관세청 고시환율을 적용합니다. 수입에 따른 세금을 부과하는데 밀접한 관련이 있어 과세환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관세청 고시환율은 주간 단위로 변동됩니다. 매주 금요일에 다음주에 적용될 환율을 고시하고 그 환율을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적용합니다. 고시환율과 관부가세 그렇다면 다음 주에 적용될 환율을 미리 계산해서 면세범위로 구매하면 되는데 왜 관부가세를 내는 경우가 생기는지 ..

35일차. 세금계산서 작성방법 및 사용방법

세금계산서란 부가가치세법상 과세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고 그 사실을 증명하기 위하여 교부하는 세금영수증을 말합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상의 일반과세사업자가 발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부가가치세의 매출, 매입내역이 나타나게 됩니다. 세금계산서에는 국세청장에게 신고된 계산서임을 부기하여야 하며, 다음의 사항이 기재되어야만 세금계산서의 기능을 합니다. 1. 공급하는 사업자의 등록번호와 성명 또는 명칭 2.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3.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 4. 작성년월일 ① 공급자 : 인쇄하거나 고무인으로 날인 ② 공급받는자의 등록번호 : 공급받는자의 사업자등록번호를 기재하되, 공급받는자가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인 경우에는 소득세법 또는 법인세법의 규정에 의한 사업자등록번호 또는 고유번호..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