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영어/영어 문법·어법

소유격, 이중소유격

태뽕이 2022. 1. 3. 12:15
728x90
SMALL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소유격입니다. 소유격이란 무언가를 '소유'할 때 그 소유하는 주체의 형태를 소유격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e.g.)

It's my book!

왜 저기서 my라고 할까요? "It's I/me/mine book."이라고 하면 안되는 건가요? 바로 my가 I 의 소유격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문장에서 my book은 '나의 책'입니다. 이렇듯 명사의 소유를 나타낼때 소유격은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유격은 사용되는 형식이 다릅니다. 만약 사람이나 동물이 소유하는 주체라면 이의 소유격은 's 가 됩니다.

e.g.)

It is Karl's book.

It is teachers' room.

어라 위에 문장은 's 가 제대로 위치하였는데 아래 문장은 아니네요? 왜그럴까요? 그 이유는 아래문장은 명사의 복수 형태라 '-s'로 문장이 끝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사람, 또는 동물의 소유격은 's를 붙이는데, 만약 단어의 끝이 '-s'로 끝난다면 '만 추가합니다.

 

그런데 영어에서는 중복을 되게 싫어하나 봅니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문법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가리키는 대상이 명백할 때에는 소유격 뒤의 명사를 생략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e.g.)

Look at the house! It's my mother's (house)

'mother's'뒤에 'house'가 생략되었지만 이해하는데는 여러분들 모두 큰 무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바로 소유격이 가리키는 대상이 너무나 명백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경우에는 말씀드렸다시피 굳이 house를 적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사람과 동물의 소유격만 다뤘지 무생물, 즉 사물의 소유격은 다루지 않았네요? 사물은 소유격이 필요 없을까요? 아닙니다. 사물에도 소유격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 사물에는 어떻게 소유격을 붙일까요?

e.g.) 

The legs of the table is too weak to endure your weight.

그 책상의 다리들은 너무나 약하기 때문에 너의 무게를 견딜 수 없다.

아직 배우지 않은 문법이 섞여 있어 해석을 했습니다. 어쨌든 저는 '그 책상의 다리들'이라는 표현에 'The legs of the table'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이때 저희가 집중해야하는 부분은 바로 'of'이죠. 이 of는 무생물의 소유격을 표현하는데 더 작은 단위가 앞에 위치합니다.

e.g.) 

The legs of the table.

The roof of the house.

 

생각보다 간단한가요? 이번에 나올 내용은 조금 헷갈리실 지도 모릅니다. 바로 '이중 소유격'입니다. 이중소유격이란 소유격과 같은 위치에 연달아 올 수 없는 애들이 있는데, 그 친구들이 한 명사에 같이 사용될때 소유격과 그 친구들을 한 명사에 같이 사용해 주기 위해 존재하는 문법입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면 '나의 저 장난감' 와 같은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나의 저 장난감'는 그냥 'that my toy'라고 하면 안될까요. 예 안됩니다. 제가 앞서 말씀드린 '소유격과 같은 위치에 사용되지만 같이 사용되지 못하는 친구들'의 범주 안에 '지시대명사 that'도 포함이 됩니다. 이러한 친구들은 여러가지인데,

(관사) a, an, the

(지시대명사) this that

(수량 형용사) some any

(부정 대명사) no

이런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말씀드리자면 이런 친구들을 '한정사' 라고 합니다. 즉 명사의 범위를 '한정'해주는 형용사 같은 느낌의 아이들입니다. 이런 한정사는 동시에 2개의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복수형태의 표현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my that book'은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my books' 처럼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찌되었던 핵심은 소유격을 제외한 다른 한정사 하나가 명사 앞에 위치할때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어순을 변경합니다.

소유격이 아닌 한정사 + 명사 + of + 소유대명사 or 's

e.g.)

That my book (X)

That book of mine(O)

 

익숙한 표현은 아니지만 꼭 아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한정사를 조금 찾아보시기를 권고하며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소유 대명사'에서 의문을 품으신 분은 이 또한 찾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s://haun25ne.tistory.com/81 [Your Dream]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