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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f-Development/무역 & 물류

[물류관리사] Hub & Spoke 시스템

태뽕이 2023. 9. 2. 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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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ub & Spoke 시스템
① Hub & Spoke 시스템의 개념
*자전거 바퀴를 연상.
㉢ 대개 Hub에서는 제품의 보관 기능은 없고 제품의 분류 기능(Sorting)을 담당한다. 
Ref)
많은 경제학자들은 ‘연구대상 1호 기업’으로 익일배달서비스의 신화를 창조한 ‘페덱스(FedEx)’를 꼽고 있다. 세계 최대의 항공화물회사인 페덱스를 창업한 프레드 스미스(Frederick Smith;1946~)는 1965년 예일 대학교에서 경제학과목을 수강하던 중에 새로운 화물수송 시스템에 관한 학기말 리포트를 제출했다.
스미스는 아이디어를 자전거 바퀴살을 보다가 얻었는데, 그것은 미국 내 인구밀집지역에 화물집결지인 허브(hub)를 만들어서 모든 화물을 여기에 집결시켜 재분류한 후, 자전거 바퀴살(spoke) 모양으로 미국 전역에 배송하자는 구상이 담긴 것이었다. 그러나 지도교수는 이렇게 평가하며 그에게 C학점을 주었다.
“발상도 흥미진진하고 구성도 좋다. 그러나 C학점 이상을 받으려면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지도교수는 미국 북동부에 있는 볼티모어에서 그리 멀지 않은 수도 워싱턴으로 물품을 보낼 경우에도 중부에 있는 허브를 경유해야 한다는 것이 현실성이 없는 구상이라고 여겼던 것이었다. 그러나 스미스는 자신의 아이디어가 옳은 것이란 확신을 가졌다. 그는 좀 더 구체적으로 화물배달의 접수로부터 배달완료까지 전체를 포괄하는 화물전용 항공시스템을 설계했다.


② Hub & Spoke 시스템의 특징
㉥ 운송범위가 협소한 경우에 적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음
㉦ 국제소화물 일관 운송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에 적합
㉧ 노선의 수가 적어 운송의 효율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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