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무역 & 물류

중개무역과 중계무역 Additional 1

태뽕이 2023. 11. 9. 01:12
728x90
SMALL

경제용어 중에는 '중계무역'과 '중개무역'이 모두 있는데 각각 다르게 쓰인다. '중계무역'은 '다른 나라로부터 사들인 물자를 그대로 제삼국으로 수출하는 형식의 중간(통과) 무역'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중개무역'은 '수출국과 수입국 간의 무역 거래에 제삼국의 무역업자가 개입해 화물을 이동시키고 대금 결제의 당사자가 되는 무역 형태'를 나타낸다.

 

실제로 한국의 어떤 회사가 중국 회사의 제품을 수입해 미국 회사로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한다면 이는 '중계무역'이 된다. 그러나 직접 계약을 맺지 않고 중국 회사와 미국 회사가 서로 계약하는 것을 돕고 중개 수수료를 받는다면 '중개무역'이 된다.

*출처: https://www.joongang.co.kr/article/2811365#home

 

=================================================================.

 

수출입 당사자 간에 매매계약이 체결되지 않고 제3국의 중간상인(broker)이 중개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무역.

물품은 수출국에서 수입국으로 직접 선적되지만, 대금은 수출입 당사자가 직접 결제를 하고 중개상이 수출업자와 수입업자 양측으로부터 일정한 수수료를 지급받는 방법과,

중개상이 수입업자로부터 대금을 받아 수수료 공제후 수출업자에게 결제하는 방법이 있음.

*출처: https://www.forwarder.kr/dictionary/2922

 

=================================================================.

 

중개무역(merchandising trade)

제3국 무역업자가 수출국과 수입국간에 게재하여 수출국 무역업자와 구매계약을, 그리고 수입국무역업자와 판매계약을 각각 체결하고 화물을 직접 그 당사국사이에 이동시키고 대금결제는 그 제3국 무역업자를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한 다음 소정의 수수료를 수취하는 무역방식을 제3국의 입장에서 볼 때 이를 중개무역이라고 한다.

이 때의 대금결제는 수입국으로부터 제3국 무역업자가 대금을 결제받고 수출국에 그 대금을 지불하고 그 차액을 수수료로서 자국에 남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출처: https://carferry.or.kr/entry/중개무역 [(사) 한중카페리협회:티스토리]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