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무역 & 물류

[물류관리사] ※ 2023년 제27회 물류관리사 합격수기/공부방법/공부시간·공부기간/전략/계획

태뽕이 2023. 9. 2. 23:26
728x90
SMALL

※ 2023년 제27회 물류관리사 합격수기

 

------------------------------------------------------------------------------------------------------------------.

 

<목차>

1. 물류관리사 에듀윌을 선택한 계기

 

2. 물류관리사 시험 대비 공부방법 (비전공자)

1) 단기적 목표

2) 중기적 목표

3) 장기적 목표

 

3. 물류관리사 시험 결과

 

4. 물류관리사 학습 관련 계획표

 

------------------------------------------------------------------------------------------------------------------.

 

1. 에듀윌을 선택한 계기

[강의구성, 커리큘럼, 강의 퀄리티]

기초 용어특강, 입문특강, 본 개념강의, 핵심요약특강, 기출해설, 그리고 모의고사 이렇게 도합 총 강의 수 254강이었습니다.

제 기준으로 강의구성과 강의량이 적절하였습니다.

물론 타사와 비교해보았을 때, 어떤 회사보다는 강의량이 많은 경우가, 반면 어떤 회사보다는 강의량이 적은 경우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강의 퀄리티를 따져보았을 때, 에듀윌이 가장 나았습니다.

 

[용이성·편의성]

에듀윌 앱을 통해서 언제든지 간편하게 학습질문게시판을 활용하여, 의문사항을 해결할 수 있고, 동영상 프로그램이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가 잘 되어서 타 사 대비, 동영상 스트리밍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는 일은 없었습니다. 동영상 스트리밍이 잘 되느냐가 정말 공부하는 데 있어서 부가적인 요소이지만 중요한데, 에듀윌이 이 부분에서 더할나위없이 쾌적한 동영상 수강 환경이었습니다.

 

[인지도]

에듀윌을 최종 선택하기 전, 대략 3군데를 최종 리스트를 두고 고민하다가 결국 에듀윌을 선택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인지도 부분이 컸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만큼 거기에 대한 이유와 비결이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지요.

 

 

 

2. 물류관리사 시험대비 공부방법 (비전공자)

1) 계획

일반적인 취준생 및 직장인과 달리 회사 일, 육아를 병행하는 직장인으로서 시험대비를 해야만 했기에, 정말 현실적이고 상세하게 계획표를 세워 시험대비를 하였습니다.

공부시간이 하루에 1~2시간정도만 확보되었기 때문에, 약 6~7개월가량 준비하였습니다.

어떻게 시험대비를 위한 계획을 세웠는지는 "목차 - 4. 물류관리사 학습 관련 계획표"를 참조하시면 도움될 것입니다.

 

 

2) 단기적 목표

전 과목 모두 강의 1회독을 하더라도 제대로 정독 및 개념 숙지를 목표로 하고 공부했습니다.

그 이유는 방대한 강의 수를 고려하였을 때, 여러 번의 회독은 사실상 불가능해보였고, 본인이 처한 현 상황에서 하루에 1~2시간씩 공부하기도 빡빡하였기 때문입니다.

공부순서는 아래 순번대로 공부하셨습니다.

 

(1) [물류관리론 - 최주영 교수님]

가장 고득점을 취득할 수 있는 과목이라, 많은 내용을 자세하게 공부하였습니다.

아울러 현업에도 적용되는 내용이 많아서, 단순히 시험용도로 공부할 목적이 아닌 실용적 목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개념 교재서 이외에도, 최주영 교수님께서 강의 중 공유해주시는 기출문제와 추가 개념설명을 필기하였습니다.

즉, 별도로 강의 필기노트를 제작하였습니다. 강의 필기노트 제작의 중요성은 자격증 공부를 몇번 해보신 분들이라면잘 아실 거에요. 이게 시험 D-Day가 다가올수록, 후반부로 갈수록 얼마나 강력한 학습도구인지를요.

 

(2) [화물운송론 - 황사빈 교수님]

앞서 먼저 학습한 물류관리론과 일정부분이상 중복되는 내용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단순암기비중이 높은 과목이었습니다. 아마 물류관련법규 다음으로 암기량이 꽤 많았던 듯 합니다.

화물운송론에서 출제되는 계산문제는 솔직히 인적성 시험에 가까운 문제라서, 그렇게 이해를 하면서 다가가지는 않았습니다. 1회독할 때는 '아 이렇게 푸는 갑다' 하고 지나쳤습니다. 어차피 전과목 5개 강좌를 다 수강할 때쯤이면 까먹을 것 같았습니다.

 

(3) [국제물류론 - 김필주 교수님]

현업을 통한 이해도가 있어서 그런지, 수강을 하면서 더 잘 이해가 되는 과목이었습니다.

한편, 단순암기 또한 적지 않은 과목이었지만, 우선적으로 교수님께서 워낙 개별적으로 준비해주신 PPT 자료가 너무 일목요연하고 깔끔했습니다.

개념 교재서보다 더 학습효율이 높은 자료라고 판단하여, 별도로 강의 필기노트를 작성하여 여러 회독 공부용으로 필기해두었습니다. 또한 김필주 교수님 컨셉이, 계속 여러 번의 반복학습을 시켜주시기 때문에 강의만 졸지않고 잘 따라와도 저절로 복습 트레이닝까지 되었습니다. 이부분은 김필주 교수님의 탁월한 교수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관하역론 - 전표훈 교수님]

전표훈 교수님이 담당하시는 과목은 계산문제가 꽤 출제됨에도 불구하고, 계산문제가 출제되는 개념들을 정말 쉽게 풀어서 잘 이해시켜주십니다. 그리고 하나의 개념을 설명하더라도 이것과 연관된 개념과 관련되는 타 과목의 내용까지 설명해주십니다. 즉, 일종의 단권화 작업과 같이 여러 내용을 유기적으로 설명해주십니다.

그리고 보관하역론을 공부할 즈음에는 이미 앞서서 3과목을 학습한 터라, 체감상 공부량과 암기량이 대폭 줄어든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마 1회독을 하더라도 제대로 정독하고 숙지한 덕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류관련법규 - 황사빈 교수님]

황사빈 교수님께서 진행하셨던 물류관련법규 경우, 책의 내용를 좀 더 많은 예시를 언급하면서 설명해주셨던 부분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학습진도가 나가면 나갈수록, 법규에 나오는 숫자, 주체, 객체, 예외사항, 강행규정, 임의규정 등이 서로 뒤죽박죽으로 헷갈렸는데요. 그때마다 한 번씩 정리해주신 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령, 물류정보 보관 몇 년, 유통정보 보관 몇 년, 회계정보 보관 몇 년이라던 지, 자격취소 조건 중 무조건 취소되는 내용이라던 지, 승인/인가/등록/신고/면허 구분이라던지 등등.

 

 

2) 중기적 목표

강의+개념 교재서는 1회독 마친 뒤, 핵심요약강의 수강하고 개념 교재서 2회독하였습니다.

이때에는 전 과목 5개를 공부하면서 까먹었던 개념, 아직까지 이해 안 되는 개념을 그때그때마다 핵심요약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 중 허점들을 메꿔 나갔습니다.

 

 

3) 장기적 목표

시간 여건상, 모의고사까지는 풀 여력이 되지 않아, 5개년 기출을 2회독하였습니다.

질의응답 게시판을 통해 궁금증과 아직 이해가 안되는 미흡한 부분들을 보완해나갔습니다.

대략 45개정도 질문을 올리고 여기에 대한 교수님의 친절한 설명을 제공받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질의응답을 가지는 과정을 통해서, 개념서 교재 내 정오표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자칫 잘못된 내용으로 암기할 뻔했던 위험한 상황을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엄청 질문을 많이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주말이고 새벽이고 매번 빠른 답변 달아주시고, 심지어 Hard copy A4용지 자필로 해설해주신 종이를 사진으로 찍어 설명해주신 최주영 교수님,

하나하나 추가적인 설명과 이해가 쏙쏙되게끔 해설해주신 김필주 교수님,

계산문제가 왜 이렇게 되는건지 그리고 한번 더 더블체크하고자 정확한 답변을 부탁드릴 때마다 흔쾌히 풀이해주신 전표훈 교수님

법규내용상 아리송한 것도 많고, 말 한끝차이로 헷갈리는 게 많아 고생했는데 그때마다 매번 성심껏 답변해주신 황사빈 교수님

교수님 4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그리고 시험치기 거의 1주일 전쯤에 업로드되는 황사빈 교수님의 물류관련법규 - 최신개정 강의는 정말 필수필수필수적으로 수강해야하는 강의입니다. 신의 한수인 강의입니다. 아니나 다를까 콕콕 집어주신 개념과 개정내용이 시험 때 나왔습니다. 돗자리까셔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2주일 전부터는 단권화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5과목 내에서 유기적으로 겹쳐서 나오는 개념들, 이를테면 하역운반장비, 운송수단, 지게차, 해상운송관련 법규, 항공운송관련 법규, 복합운송관련 법규 등을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5과목간 개념과 내용이 서로 중복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과목에서는 좀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던지(예를들면, 해상운송관련 법규), 어떤 과목에서는 설명되지 않았던 개념이 기출문제로 나왔다던지 (하역장비에 대한 설명과 용도 등)

또 물류관련법규는 숫자, 강행규정, 임의규정, 주체, 객체, 절차(승인이냐, 허가냐, 인가냐, 등록이냐, 신청이냐, 면허냐 등)가 워낙 헷갈려서 한번에 각 잡고 정리했습니다.

그리하여, 기출문제 2회독 돌릴 때는 단권화 작업을 동시에 진행했는데, 자동 복습은 덤으로 되더군요.

 

 

 

3. 물류관리사 시험 결과

하루 1~2시간씩 공부할 여건이 안되었지만, 그래도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였기에 결국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물류관리론: 70점] / [화물운송론: 70점] / [국제물류론: 80점] [보관하역론: 87.5점] [물류관련법규: 65점]

∴ 평균: 74.5점   총점 372.5점

 

 

 

4. 물류관리사 학습 관련 계획표

아래 네이버 MYBOX를 통해 계획표 다운로드 링크 공유드립니다. 어떤 식으로 공부계획을 짰는지 참고하시어 도움되면 좋겠습니다. (링크는 언젠가 일정기한이 지나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MYBOX를 통해 계획표 다운로드 링크: http://naver.me/5Psq8iI7

물류관리사_합격 계획표_R1.xlsx
0.03MB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