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올리는 공간입니다.』

【영어과외】【취직·이직 멘토링】【커리어 컨설팅(경력개발)】 진행합니다. carriver77@naver.com

Self-Development/무역 & 물류

Cold Chain 콜드 체인

태뽕이 2021. 8. 15. 23:12
728x90
SMALL

콜드체인

저온 유통체계. 냉동냉장에 의한 신선한 식료품의 유통방식. 수산물, 육류, 청과물 등의 신선한 식료품을 주산지로부터 가정의 부엌에까지 저온으로 유지하여 신선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가정에 송달하는 방법.신선식료품의 수확은 자연조건에 좌우되어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유통기구가 복잡하고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때문에 소비자가 손에 넣을 때까지에는 시간이 오래 걸려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유통경비가 겹쳐서 가격이 비싸진다. 또 가격의 변동도 심하다. 이 난점을 해결하는 관건으로 생긴 것이 콜드 체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콜드체인 (매일경제, 매경닷컴)

 

-----------------------------------------------------------------------------------------------------------------------.

 

콜드체인

[ Cold Chain ]

요약: 농산물 등의 신선식품을 산지에서 수확한 다음 최종 소비지까지 저장 및 운송되는 과정에서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하여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시스템.

 

농축수산물을 수확한 다음 저장과 운송 등의 유통과정을 통해서 최종 소비지까지 보내는 과정에서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시스템으로 신선도와 품질을 최대한 유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배경과 역사

농축수산물인 신선식품은 수확한 이후부터는 자연적으로 부패과정을 겪게 되는데, 이로 인해 신선도가 저하되어 품질이 낮아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상품의 가치가 크게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대상 신선식품의 온도를 낮춤으로 상당 부분 해결될 수 있는데, 이는 특정 온도 이하의 환경에서는 신선식품의 대사 작용이 줄어들어 부패가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콜드체인 기술은 1940년대부터 상업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단순히 냉장고와 유사한 공간에 신선식품을 보관하여 운송하는 형태를 가졌다. 이후 온도 관리기술과 신신식품의 생리적 연구가 발달함에 따라 신선식품의 자체 온도를 급격하게 낮추는 예냉기술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콜드체인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의의 및 한계

농축수산물인 신선식품에 콜드체인 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신선식품을 보다 오랜 기간 동안 유통시킬 수 있게 되어 가격이 낮을 경우 더 긴 기간 동안 기다렸다가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또한, 저장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이전보다 더 먼 지역까지 운송하여 판매할 수 있게 되어 신선식품의 시장 범위가 더 넓어지는 효과도 가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 딸기의 경우 밭에서 수확하면 며칠 후에는 부패하여 상품성이 거의 없어지게 되지만, 적절한 콜드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상품성을 유지하는 기간이 몇 배나 늘어나게 되어 시장의 딸기 시세를 보아가면서 적절한 시기에 판매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전에는 딸기농장 주변에만 단기간 판매가 가능했지만, 오랜 기간 저장이 가능해짐에 따라 해외에 수출까지 할 수 있어 보다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신선식품의 저장과 운송의 제약을 상당부분 해결하는 성과를 가져오지만, 인위적으로 온도를 조정하기 위해 상당한 에너지가 소요되고 지구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는 우리가 여름철 냉방을 위해 다량의 전기를 이용하고 프레온 등의 유해물질을 생성하여 지구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과 유사하다.

 

현황

콜드체인은 선진국에서 우선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기술로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전 세계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9년 2,4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콜드체인은 신선식품뿐 아니라, 화훼류 등 식물은 물론 온도 관리가 필요한 의약품, 전자제품 등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어 향후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콜드체인 [Cold Chain] (두산백과)

 

-----------------------------------------------------------------------------------------------------------------------.

 

콜드체인

요약: 농축수산물, 식료품, 의약품 등 온도에 따라 품질이 변화할 수 있어 온도 관리가 필요한 제품의 유통 과정 전반에서 온도를 낮게 유지해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저온유통 시스템이다.

온도 관리가 필요한 제품의 포장, 운송, 취급, 저장, 유통, 배달 등 유통 과정 전반에서 온도를 낮게 유지해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저온유통 시스템으로, 신선물류라고도 한다. 

예컨대 농수산물의 경우 수확 직후 부패가 시작되어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저온에서 관리되어야 하는데, 콜드체인은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시작된 개념이다. 콜드체인 기술이 처음으로 상용화된 것은 1940년이며, 국민소득이 증가할수록 소비자들의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콜드체인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대상 품목

콜드체인은 농축수산물, 식료품부터 화학제품, 의약품, 전자제품, 화훼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품목에서 적용된다. 
농축수산물 또는 식료품은 생산 시점부터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생산지부터 최종 소비지까지 품질이 유지되도록 각 유통 단계에서 온도 조절이 필요하다. 화학제품 역시 온도변화에 따라 화학 성분 및 제품 성질에서 변화가 발생하며, 백신 등 의약품은 특히 생명과 직결되어 있어 유통 과정에서 온도 조절이 필수적이다. 또 화훼류나 전기·전자제품도 온·습도 변화에 따라 손상이나 제품 성능의 저하 우려가 있어 콜드체인 적용 대상에 속한다.

 

주요 기술

콜드체인의 주요 기술은 분야에 따라 크게 소재(포장), 모니터링 및 이력추적, 환경제어, 운영 및 작업관리 등이 있다.
소재(포장)은 콜드체인에 필요한 냉매나 인디케이터 등의 소재 개발 또는 포장 용기, 컨테이너 등 운송 수단을 개발하는 기술이 속한다. 모니터링 및 이력추적 분야에서는 콜드체인과 IoT, 빅데이터, 복합센서, 클라우드 기술 등 최신 ICT 기술을 융합해 콜드체인의 가시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환경제어는 창고, 용기, 컨테이너 등의 각 물류프로세스에서 콜드체인에 필요한 환경(온도, 습도 등)을 컨트롤하는 기술이 속하며, 운영 및 작업관리에는 콜드체인 관리를 위한 표준 가이드라인이 포함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콜드체인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