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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일 습관의 법칙/02: 회사 직무 1)

18일차.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9001 품질경영시스템

태뽕이 2022. 5. 18.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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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 ISO 9001 도입배경
최고만이 살아남는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지속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품질제일주의 전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보증, 제품책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만족의 필수요건인 품질경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ISO 9001 인증이란?
ISO 9001은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 ISO 9001 인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실현 시스템이 규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이를 유효하게 운영하고 있음을 제3자가 객관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인증취득의 효과
•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
•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적의 품질시스템 구축
• 조직의 품질 경영 의지 입증
•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 시스템 정착
• 품질경영시스템(QMS)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

 

 

 요구사항 구성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프로세스 접근법의 이해

 

출처: https://www.ksa.or.kr/is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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